상단영역

본문영역

‘굴뚝 농성 100일' 쌍용차 노조 이창근, 내일 내려온다

  • 남현지
  • 입력 2015.03.22 17:42
  • 수정 2015.03.22 17:45
쌍용자동차 고공농성 92일째인 14일 오후 경기도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앞에서 전국 각지역에서 모인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3.14 쌍용차 희망행동 행사를 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고공농성 92일째인 14일 오후 경기도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앞에서 전국 각지역에서 모인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3.14 쌍용차 희망행동 행사를 하고 있다. ⓒ한겨레

트위터에 “원활한 노사 교섭 진행 위해” 글 올려

“90일쯤부터 생각…해고자 복직 진심으로 기원”

정리해고자들의 복직 등을 요구하며 경기도 평택 쌍용자동차 공장의 70m 굴뚝에 오른 이창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정책실장이 100일 간의 농성을 마치고 23일 내려온다.

이 실장은 22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농성) 101일째 되는 내일 오전 10시30분 땅을 밟겠다”고 밝혔다. 그는 “굴뚝에 올랐던 마음처럼 최종식 사장님과 중역 그리고 사무관리직, 현장직 옛 동료만 믿고 내려간다”며 “굴뚝에 올라 있는 것이 자칫 원활한 교섭 진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나 싶어서 90일쯤부터 내려갈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지난해 12월13일 김정욱 쌍용차지부 사무국장과 함께 187명의 해고 노동자 복직 등을 요구하며 굴뚝에 올랐다.

앞서 김 사무국장은 농성 89일째인 지난 11일 내려왔다. 평택경찰서는 업무 방해 및 주거 침입 혐의로 김 사무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이 실장은 “지키지 못한 26명 옛 동료와, 복직의 노력과 투쟁을 차마 놓을 수 없는 쌍용차 해고자들이 있다. 비정규직 노동자, 징계해고자, 정리해고자 등 그 숫자만 해도 적은 규모가 아니다. 그 분들이 복직되고 공장 안과 밖에서 자신의 꿈과 내일을 펼칠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드린다”고 적었다. 그는 “굴뚝 사용료는 땅 밟는 즉시 체크아웃하고 죄 있다면 받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창근 실장이 트위터에 올린 글 전문>

쌍용차 굴뚝을 지켜봐주고 격려와 응원 보내주신 착한 당신께 알려드립니다.

101일째 되는 내일(3월23일)오전10시30분 땅을 밟겠습니다. 굴뚝에 올랐던 마음처럼 최종식사장님과 중역 그리고 사무관리직, 현장직 옛 동료만 믿고 내려갑니다.

100일동안 단 1초도 허투루 쓰지않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지만 뜻대로 되진 못했던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교섭은 잘 진행중이고 그 가운데 제가 굴뚝에 올라 있는 것이 자칫 원활한 교섭 진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나 싶어서 90일쯤부터 내려 갈 생각을 갖고 있었으나 여건이 계속 엉켰습니다. 이유일 사장에 대한 미움도 새로 사장에 오르는 최종식 사장에 대한 야속함도 이젠 없습니다. 그것만으로 제가 굴뚝에 있었던것이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지키지 못한 26명의 옛동료와 복직의 노력과 투쟁을 차마 놓을 수 없는 쌍용차 해고자들이 있습니다. 비정규직노동자, 징계해고자, 정리해고자등 그 숫자만 해도 작은 규모가 아닙니다. 그 분들이 복직되고 공장 안과 밖에서 자신의 꿈과 내일을 펼칠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다가오는 화요일 3월24일은 쌍용차 주주총회입니다. 건실하게 쌍용차 만들고 있는 버팀목 같은 분들이 모입니다. 굴뚝에 올라 있는 저로인해 그분들이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작든 크든 모두 해고자들에게 피해로 돌아갈것을 우려합니다.

최종식 사장님과 사무관리직과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는 옛 동료들께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뒤늦게 사과 말씀드립니다. 굴뚝 올라 온 초반 저는 불안했고 겁이 많이 났습니다. 여러분들이 절 공격할까봐 잠도 이루지 못했습니다. 입과 글과 말로는 믿는다 의지한다 했으면서도 몸은 떨렸고 불안감은 계속됐습니다. 진심으로 제가 여러분들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란걸 이제서야 실토합니다. 늦었지만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다행인건 이젠 말과 몸이 동시에 여러분 믿습니다. 그래서 사장님과 중역 그리고 생산직 여러분들을 의심없이 믿고나니 땅 밟을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 점은 살면서 꼭 갚겠습니다. 비록 저 개인은 쌍용차와 아무런 관련없는 이방인의 신분을 스스로 취득했지만 여러분들의 고마움 잊지 않을것입니다. 고맙습니다

쌍용차지부 옛 동료분들께도 고마움 전합니다. 우리들이 함께 경험한 지난 시간들을 곱게 간직하겠습니다. 강건하시고 발전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심리치유센터 ‘와락’ 기획팀장으로 여러분과 또 새롭게 만나고 웃겠습니다. 제 생애 가장 치열했던 시간에 여러분이 없었다면 전 벌써 도망쳤거나 집안에 틀어박혀 한탄의 세월 보냈을겁니다. 그 점 깊이 감사하고, 새기겠습니다. 그간에 상처 드린점 많습니다. 용서구합니다. 새로운 관계로 만날것을 믿습니다. 목욕탕이나 동네슈퍼에서 즐겁게 말입니다.

날 아끼고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에게도 고마움을 듬뿍 전하고 싶습니다. 쌓인 얘기는 편안한 츄리닝 차름으로 거실에서 뒹굴거리며 하겠습니다. 너무 고생 많았고 고통 많이 줬던 점 사과합니다. 또 새로운 관계로 거듭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어머니와 누나들 그리고 매형과 동생과 제수씨께도 고마움 전합니다. 애 많이 쓰셨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장인 장모님과 처남들과 처남댁에게도 고마움 전합니다.

연대했던 모든 분들 그리고 관심과 애정을 듬뿍 보내준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잊지 않고 계속 소통하고 즐거움으로 만나겠습니다. 당신 덕택이었다는 말 꼭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름 부르지 않아도 기꺼이 이 마음 알아주는 내 모든 친구들은 다음에 꼭 인사드릴테고 너그러이 용서할것 또한 믿습니다.

전 내일 오전 10시30분이면 땅 밟고 웃으며 서 있을겁니다. 여러분을 오프에서 온라인에서 여전히 만나고 웃고 때론 투정도 부릴것입니다.

쌍용차 최종식사장님과 공장 안 사무관리직 생산직 여러분을 깊이 이해한 100일이었습니다.

빛나는 결과 교섭자리에서 만들어 더 이상 서로가 상처내지 않길 소망하고 그러실거라 확신합니다. 굴뚝사용료 땅 밟는 즉시 체크아웃하고 죄 있다면 받겠습니다. 웃는 얼굴로 뵙죠. 환절기 건강 조심하십시오. 땡큐!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쌍용차 #굴뚝 #이창근 #쌍용차 해고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