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이본 제퍼슨 "한국 무시하지 않았다"

  • 원성윤
  • 입력 2015.03.19 10:27
  • 수정 2015.06.11 11:22

애국가 때 몸을 풀어 태도 논란을 빚은 프로농구 창원 LG 외국인 선수 데이본 제퍼슨(29·198㎝)이 무례한 행동을 했다며 사과했다.

제퍼슨은 19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저의 팬, LG 관계자, 농구 관계자분께 정말 죄송하다"며 "한국 문화든 어떠한 문화든 무시하는 사람은 아니다"고 밝혔다.

제퍼슨은 18일 울산 모비스와의 프로농구 4강 플레이오프 1차전 국민의례 때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동안 스트레칭해 비판받았다.

그는 "경기 시작 전에 애국가가 울려 퍼질 때 통증을 느껴서 스트레칭을 한 부분에 대해선 굉장히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한국 분들이 제 행동을 무례하고 상식 밖의 행동이라고 생각했다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최근 그를 괴롭힌 어깨 통증이 갑작스럽게 느껴져 스트레칭을 했다고 설명했다.

제퍼슨은 "2주 정도 어깨 치료를 받았는데 잘 이뤄진 것 같지 않았고 6강 플레이오프에서 트로이 길렌워터와 몸싸움을 격하게 하며 통증을 느꼈다"며 "어제 경기 전에도 통증을 느껴서 짧게 스트레칭 했는데 카메라에 잡혔다"고 말했다.

2년째 LG에서 뛰는 그는 올 시즌 특히 성의없는 태도 때문에 도마 위에 올랐다.

그는 이날 KBL에 대한 불만을 내비치기도 했다.

제퍼슨은 "KBL에 있는 외국인 선수라면 누구나 심판에게 어필할 기회조차 없는 데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며 "그런 불만 때문에 제 태도가 올 시즌 들어 부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즌 전 KBL에서 외국인 선수들을 상대로 한 오리엔테이션에서 프로농구 관계자가 흑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해 치명적으로 상처를 받았다"며 "외국인 선수들이 KBL에 불만을 표현했으나 조치는 없었고 그후 심적인 아픔이 경기를 하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줬다"고 덧붙였다.

제퍼슨은 동료인 리카르도 라틀리프(모비스)가 올시즌 올스타전에서 맹활약하고도 기자단 투표로 뽑히는 최우수선수(MVP)를 받지 못한 예를 들며 "KBL 외국인 선수들은 정말 열심히 뛰고 있지만 미디어에서 그만큼 관심을 받지 않는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전날 태도 논란 후와 이날 오전 손가락 욕설 사진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데 대해서는 팬들을 향한 게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제퍼슨은 "손가락 욕설 사진은 특정인을 겨냥하거나 무례한 뜻에서 올린 게 아니라 저와 세계 간의 다툼을 표현한 것"이라며 "사람들이 저를 비판할 때 제가 모두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와의 싸움이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애국가가 나오는 순간 무례한 행동을 했지만 누구를 존중하지 않아서 한 행동은 아니다"라며 재차 강조하고서 "사람들의 비판이 다음 경기를 하는 데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정신을 차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는 아직 제퍼슨 처분을 결정하지 못했다.

제퍼슨과 동석한 김진 LG 감독은 "잘못된 점은 농구 관계자, 팬 여러분께 사죄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이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정해야 할 게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애국가 스트레칭 제퍼슨 #한국 무시 #스포츠 #스트레칭 #스트레칭 제퍼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