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직업의 미래 : 기술 진화와 자동화 시대에 노동자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Ian Goldin
  • 입력 2015.03.13 12:06
  • 수정 2015.05.12 14:12

사진 메신저 앱으로 유명한 스냅챗이 또 한 번의 투자 유치를 거칠 예정이다. 그리고 이번 투자로 회사의 총 가치는 19억 달러(약 2조 원)로 상승할 전망이다. 2011년 스탠퍼드 대학의 어느 기숙사에서 개발된 이 앱은 몇 년째 고작 35명의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작은 회사다. 회사 가치가 직원 당 5억 달러라는 것이 '테크 버블'을 시사하는 것이 아니냐는 사람도 있겠지만, 혁신에 대한 개념적인 변화가 일고 있는 건 사실이다. 사업 가치의 상승과 일자리 증가 사이의 관계가 완전히 절단되고 있다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다.

엄청난 기술 개발은 여러 분야에서 인간이 하던 일이 자동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뜻한다. 옥스퍼드 마틴 대학의 칼 프레이와 마이클 오스본은 미국 노동 시장에 대한 예측을 내놨는데, 다음 몇십 년 사이에 일자리의 약 47%가 자동화될 수 도 있다고 한다. 씨티은행과 옥스퍼드 마틴 대학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저임금 저숙련노동자가 자동화에 희생될 것이라는 결론을 처음으로 냈다. 이런 상황에서 21세기에 우리가 어떻게 살고 어떻게 일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계속 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술 개발로 인한 일자리 쇠퇴는 이전에도 논란이 되어 왔다. 하지만 이전에는 노동시장의 극소수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어왔으며, 이런 경향에 반대하는 자들은 19세기 신기술 반대자(luddite)처럼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지 못하고 항의로 기계를 부순 그런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는 것처럼 받아들여졌다. 그러니까 우리 사회에선 이들의 반대에 아랑곳없이 기술혁신의 장기적인 이득이 단기적인 손실을 훨씬 앞서는 것으로 인정되어 왔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지난 몇십 년 동안 우린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더 많은 기술혁신을 오늘도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기술과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한 혜택이 불공평하게 나뉘어왔다는 거다. 이젠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저임금 노동자는 물론 중산층까지 자동화와 인공 지능 기계 개발의 희생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15년 간 인간의 노동력이 기계로 대체되면서 거의 모든 국가에서 불평등이 상승하고 있다. 선진경제권 국가 중 절반 정도는 임금 인상률이 낮아졌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에는 중간층 노동자 수가 꾸준히 줄면서 노동자가 아닌 극소수의 주주들에게만 부가 몰렸다. 커뮤니케이션, 정보, 물류 혁명으로 거래의 속도와 거래량이 팽창하면서 점점 더 복잡한 정보 인프라와 데이터 처리 센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고, 구글이든 뱅크오브아메리카든 정보 허브 소유자들에게 더 큰 부가 돌아갔다. 무어의 법칙대로 처리 속도가 계속 상승하고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지면서 그런 상황에 적응하고 투자할 줄 아는 이는 번창하고 그렇게 못하는 이는 점점 더 낙후된다.

세계화와 엄청난 속도의 기술 개발로 개개인의 삶은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정치의 극성화와 민족주의, 보호주의, 외국인 혐오 등은 전 세계, 특히 미국이나 유럽에서 자주 목격되고 있다. 물론 유전자 변형 생물(GMO)와 원자력 발전 같은 새로운 기술을 아예 금지한 독일 같은 예외도 있긴 하지만 말이다.

난 '나비 효과'가 아니라 세계화 가속으로 인한 '나비 결함'이 점점 더 복잡한 우리 세상을 재촉했다고 믿는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새로운 기술이 요구된다. 초등학교에서 대학, 성인 교육까지 교육이 관건이다. 교육 분야에서 가장 성적이 높은 국민일수록 기술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높고 그 국가의 불평등이 낮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콘텐츠, 사회성,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런 부분이 자동화/기계화하기 가장 어렵기 때문이다. 또 이런 교육을 직접 받을 수도 있지만 온라인 환경에서 이수할 수도 있다. 그건 더 많은 이에게 더 강도 높은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새로운 기술로 인해 새로운 직업, 아니 아예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고 있다. 약 5년 전만 해도 링크드인(LinkedIn)에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빅데이터 건축가, 데이터 과학자 같은 직업을 설명할 만한 단어는 없었다. 또 태양 에너지 엔지니어, 간호 정보 전문가, 바이오매스 공장 테크니션 같은 직종도 근래에 새로 창출된 직업이다.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 직업들의 중요한 공통점은 고차원의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선 교육이 필수다.

또 일터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정책도 매우 중요하다.

주택 시장에선 이동성이 보다 용이해야 한다. 그래야 경제난을 겪는 가족이 경제적으로 한 지역에 내몰리지 않는다. 전 지구적 차원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민 정책이 중요한 거다. 경쟁성 있는 산업 체계를 지향한다면 더 넓은 시장에서 지역과 상관없이 능력 있는 인재를 영입할 수 있어야 한다.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3분의 1을 이민자들이 창업했고, 또 그들이 특허와 노벨상, 또 파열성 첨단 기술 개발(스페이스 X, 구글, 애플, 야후) 같은 혁신을 이끈 것은 우연이 아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민 정책을 다시 쇄국적으로 돌리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그 결과는 각 국가를 변화에 덜 준비된 사회이자 불공평한 사회로 만들 것이다.

취업 차원에서 실업자를 돕고 격려하는 적극적인 '노동시장 정책'도 장기적 일자리 문제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중엔 (재)직업 훈련 프로그램, 인턴십, 원서 작성 지원, 또는 면접 훈련 지원 등이 있는데 이미 여러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항이다. 이런 좋은 예를 배우고 모방해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여야 한다.

또 정보 격차(digital divide)도 좁혀야 한다. 국가 간 첨단 기술의 차이뿐만 아니라 한 사회 내에서도 아직 빠른 인터넷 연결이 불가한 소외된 부류가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특히 빈곤층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일수록 빠른 인터넷 연결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또 고령인의 경우 이런 상황에 국한될 확률이 높다.

조세 제도도 중요하다. 총 급여와 정작 세금을 제외하고 가정이 가지고 가는 급여의 차이가 높은 경우가 많다. 고용인과 고용자가 부담하는 연금 부담금과 소득세 등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런 세금 쐐기를 줄이면 집에 가져가는 급여액이 올라가고 일자리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 그런데 공제 부분이 적어서 노동자들이 더 많은 급여를 유지하게 되면 연금과 소득세는 어떻게 충당하나? 한계 세율을 증가시키거나 자본 소득세를 올리거나 부유세를 신설하거나 절세 사항을 제거하여 세금을 충당하면 된다. 몇 년 사이에 최고 한계 세율을 상승 조절한 국가들이 꽤 있는데, 당연히 이에 영향을 받는 소수가 이런 정책을 비판했지만 그 국가 내의 투자 심리나 창업 의지를 저하시키고 있다는 신호는 없다. 또 조세법의 허점을 제거하고 차익 거래 행위를 제한하면 특히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기업들을 비롯해 해외 조세 도피처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절세 행위가 줄어들고, 사회 안전망은 저절로 충당될 것이며, 노동자들은 더 많은 돈을 주머니에 넣을 수 있게 된다. 그 결과로 불평등이 완화되고 소비가 살아나 전체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첨단 기술 개발은 엄청난 가능성을 제시하지만 새로운 위험 요소로도 작용한다. 즉,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 말이다. 활발한 정보 시장에서 첨단 기술을 잘 이용할 줄 아는 창업자에게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기회가 된다. 그런 기회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더 낮은 가격에 제시할 수 있다. 그러면 인플레이션은 더 이상 위험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테크놀로지를 통해 모든 사람의 삶을 향상시키려면 창업자의 창의성과 투자자들의 과감한 투자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더 많은 사람이 공평하게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

첨단 기술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미래의 일터에 늘 위협적인 요소로 존재해왔다. 하지만 그런 테크놀로지로 인해 불평등이 더 증가하게 방치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과 미래 세대를 위해 더 생산적이고 보람 있는 요소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The Future of Work를 번역한 글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직업 #직업의 미래 #세계화 #스냅챗 #신기술 #노동 #신자유주의 #경제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