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완구 총리의 첫 대국민담화 "부정부패 발본색원"

  • 김병철
  • 입력 2015.03.12 14:18
  • 수정 2015.03.12 14:21
ⓒ연합뉴스

이완구 국무총리가 12일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후 첫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최근 드러나는 여러 분야의 비리는 부패의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취임 이후 국정현안을 파악하고 가장 시급한 과제가 무엇인지 고민해왔다"며 "국정운영의 가장 큰 걸림돌은 우리 사회 곳곳에 잔존하고 있는 고질적 부정부패와 흐트러진 국가기강이란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정부패 척결은 국가의 명운이 걸린 과업이다. 이번에 실패하면 다시는 기회가 없다는 각오로 정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검찰과 경찰 등 법집행기관을 비롯해 모든 관련 부처가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모든 역량과 권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구조적 부패의 사슬을 과감하게 끊어낼 것"이라며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박고 있는 고질적 적폐와 비리를 낱낱이 조사하고 모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 엄벌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부패에 관한 한 철저한 무관용 원칙에 따라 다시는 부정부패가 우리 사회에 발붙일 수 없도록 근절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잇따른 부패사례에 대해서는 "이런 비리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국가기강이 무너지고, 국가근간을 위협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최근 방위사업과 관련한 불량장비·무기 납품, 수뢰 등 비리는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외자원개발과 관련한 배임, 부실투자 등은 어려운 국가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주고 있다", "일부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 횡령 등의 비리는 경제살리기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또한 "개인의 사익을 위한 공적문서 유출은 우리의 기강을 흔드는 심각한 일탈행위"라고도 말했다.

이 총리는 "더 이상 늦기 전에 과거부터 오랜 기간 누적된 부정비리, 비정상적 관행과 적폐 등 우리 사회의 암적 요소를 과감히 도려내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도 깨끗하고 투명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이완구 총리 #부정부패 #이완구 #대국민담화 #이완구 부정부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