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라크군, IS 장악 티크리트 시내 진입 임박

  • 허완
  • 입력 2015.03.11 06:15
In this Wednesday, March 4, 2015 photo, smoke rises as the Iraqi army, supported by volunteers, battles Islamic State extremists outside Tikrit, 80 miles (130 kilometers) north of Baghdad, Iraq. Iranian-backed Shiite militias and Sunni tribes have joined Iraq's military in a major operation to retake Tikrit from the Islamic State group, while the U.S. led coalition has remained on the sidelines. (AP Photo)
In this Wednesday, March 4, 2015 photo, smoke rises as the Iraqi army, supported by volunteers, battles Islamic State extremists outside Tikrit, 80 miles (130 kilometers) north of Baghdad, Iraq. Iranian-backed Shiite militias and Sunni tribes have joined Iraq's military in a major operation to retake Tikrit from the Islamic State group, while the U.S. led coalition has remained on the sidelines. (AP Photo) ⓒASSOCIATED PRESS

이라크군이 2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가 장악중인 전략 요충지 티크리트에 인접한 알람 지역을 탈환하면서 티크리트 시내 진입을 눈앞에 뒀다.

AP통신은 10일 이라크군이 티크리트와 동북쪽으로 이웃한 알람 지역을 이날 오전 완전히 장악했으며, 해질 무렵에는 티크리트를 전방위에서 포위했다고 보도했다.

이라크군이 알람 지역을 탈환하면서 IS에 쫓겨났던 수십 가구의 주민들도 이 지역으로 돌아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주민들은 양을 잡아 이라크군의 승리를 축하했다.

한 현지 관리는 이라크군이 알람 지역 북동쪽의 아질 유전도 탈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IS가 최소 10곳의 유정에 불을 질렀으며 이라크군이 아질 유전을 완전히 탈환했는지는 아직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란 국영 프레스TV는 이라크군이 여러 방향에서 티크리트 주변 지역을 장악했고, 일부 병력이 티크리트에 진입하면서 퇴각한 IS 조직원들이 시내 중심부에 몰려 있다고 전했다.

프레스TV는 또 티크리트 시내 도로가 이라크군의 공격에 숨진 IS 무장대원의 시체로 뒤덮였고, IS는 탈영 조직원을 사살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Celebrations as Islamic State is forced out in town near Tikrit - Reuters

또 IS는 이라크군과 시아파 민병대를 막고자 은신처로 쓰던 티크리트 시내 병원에 폭발물을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IS가 장악한 북부지역에서 티크리트로 조직원 증원도 이뤄지고 있다.

AFP통신은 IS가 포위망이 좁혀지자 티크리트 시내로 연결되는 티그리스 강의 유일한 다리를 폭파했다고 보도했다. 티그리스 강은 티크리트의 동편에서 흐른다.

한 이라크군 중령은 "다리 폭파의 목적은 이라크군 진출 속도를 늦추는 것"이라며 "이 다리가 동쪽 방향에서 티크리트로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라크군은 티크리트 서쪽 지역에 대규모 군기지를 확보하고 있어 이 기지를 활용한 티크리트 진입 작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티크리트에서 저항하는 IS 조직원의 수는 수백∼1천여 명 수준으로 파악된다. 탈환 작전에 동원된 이라크군, 시아파 민병대, 친정부 수니파 무장대원의 규모는 3만 명 정도다.

독재자 사담 후세인 전 대통령의 고향인 살라후딘주 티크리트는 수도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160㎞ 떨어져 있다. 이라크군이 이곳을 장악하면 IS의 최대 거점인 모술을 탈환하기 위한 거점을 마련하게 된다.

주요 외신들은 또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 군사조직 페쉬메르가가 이날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에서 모술로 통하는 길목 역할을 하는 약 100㎢에 달하는 지역을 탈환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이슬람국가 #이라크 #티크리트 #이라크군 #IS 격퇴 #이라크 IS #모술 #이라크 IS 탈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