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은 세계 여성의 날에 인권운동가를 체포했다

2012년 젊은 운동가들이 시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리 팅팅, 웨이 팅팅. 모두 현재 베이징에 구금됐다.
2012년 젊은 운동가들이 시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리 팅팅, 웨이 팅팅. 모두 현재 베이징에 구금됐다. ⓒGender Watchina

중국 당국은 지난 일요일 세계 여성의 날을 모순적인 방법으로 축하했다. 같은 날 처음으로 반가정폭력법을 입법화한 것까지는 좋았다. 하지만 그러한 법적 권리를 주장하던 여성 인권운동가들을 체포하고 말았다.

동료 운동가들과 변호팀에 의하면 3월 6일부터 10일까지 중국 당국이 여러 도시에서 한 번에 벌인 작전에 10명의 운동가가 체포됐다. 그중에 5명만이 얼마 뒤 풀려났고 나머지는 여전히 수감 상태이다. 변호팀은 3월 9일 월요일 저녁 아직도 5명이 구금된 상태라고 밝혔다. 그들의 이름은 리 팅팅, 웨이 팅팅, 젱 추란, 우 롱롱, 그리고 왕 만이다.

여전히 중국에 구금된 5명의 여성 인권운동가들

LGBT 인권을 위해서도 애쓰는 여성 인권운동가 중에는 경찰이 집과 직장에 들이닥쳤다는 소식을 듣고 숨어 있는 경우도 있다. 베이징 경찰은 허핑턴포스트의 전화 질문에 응답을 거부했고 여성들의 구금 상태에 대한 팩스 질문도 무시하고 있다.

수감된 여성들과 밀접하게 일한 어느 운동가에 의하면 몇 개의 작은 행사가 계획된 시점에서 이들이 체포됐다고 한다. 여성 운동가들은 성폭력에 대한 항의로 도심의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성폭력 범죄자를 잡자: 경찰은 와서 잡아라!'라는 스티커를 붙이려는 계획이었다.

그런데 정작 경찰이 잡으러 온 사람은 인권 운동가들이었던 것 같다.

운동가들의 이번 항의가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계획된 것은 사실이지만, 여성들이 수감된 이유는 다를 수 있다고 한다. 중국은 현재 전국인민대표대회 중이다. 이 대회는 여러 주를 걸쳐 벌어지는 대형 정치 행사이자 축제다. 이 시기에 운동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체포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군악대 지휘자가 베이징 인민대회당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오프닝에서 밴드를 지휘하고 있다.

"행사 기간에 당국이 얼마나 예민한지 잘 알고 있었다. 이보다 '조심스러운' 시위는 할 수 없었다"고 체포의 위험에 익명을 요구한 동료 운동가가 말했다. 그는 "그래서 우리가 당국의 조치에 대해 특히 더 놀랐던 거다"라고 전했다.

현재 수감된 여성 중에는 기발한 항의 운동으로 유명한 페미니스트, LGBT 운동 지도자들도 포함되어 있다. 리 마이지라는 가명을 주로 쓰는 리 팅팅은 2012년 성차별 문제를 조명한 '남자 화장실을 점령하라(Occupy Men's Toilets)' 운동으로 유명해졌는데, 여성용 공중화장실이 턱없이 모자란 것에 항의한 사례였다.

리와 운동가 웨이 팅팅은 또 '피 흘리는 신부(Bloody Brides)'라는 캠페인에도 동참했다. 가짜 피로 덮인 웨딩 가운을 입고 베이징을 활보하며 가정폭력 범죄를 규탄했다.

이들의 노력과 최근 화제가 됐던 두 건의 가정폭력 사건이 합쳐져,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에 첫 반가정폭력법 입안을 가능케 했다.

상하이에서 두 명의 여성이 '지하철에서 성폭행을 당한 건 여성의 옷 때문'이라는 발언에 항의하고 있다.

그러나 당국이 운동가들 노력에 입법과 같은 방법으로 지지했다고 그녀들의 시위까지 묵인한 건 아니다. 2012년에 정권을 잡은 시진핑 주석은 부정부패에 대한 대규모 캠페인을 시행했는데, 동시에 인권 변호사들과 NGO(예를 들어 중국 지방에 도서관을 지으려는 단체) 같은 인권 단체에 대한 규제도 강화했다. 페미니스트와 LGBT 운동가들에 의하면 행사 때 감시당하는 건 당연하고 경찰에 의해 행사가 폐쇄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한다.

현재 수감 중인 운동가들의 변호인은 지난 금요일과 토요일 이들이 체포된 이후 아직도 대화를 못했다고 한다. 동료 운동가들에 의하면 이 여성들은 거의 집에 있다가 체포됐다고 한다. 한밤중에 경찰이 갑자기 나타나 핸드폰과 컴퓨터를 압수, 조사했다고 한다.

경찰은 무슨 혐의로 이 여성들을 체포했는지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한 동료 운동가는 체포 당시 주로 인권운동가들과 반체제 운동가들에게 적용하는 매우 모호한 항목, '소란과 싸움을 일으킨 죄'를 이유로 들었다고 한다.

동료 운동가들은 수감된 이들의 진짜 죄는 웨이보(마이크로 블로그)에서 인기가 너무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7억 명이 보는 새해 TV 축제 프로그램 방영 이후 이 운동가들의 지지자들이 웨이보에서 프로그램에 언성을 높였다고 한다. 중국 페미니스트들은 프로그램이 미혼녀와 예쁘지 않은 여성을 조롱한 부분에 대해 국영방송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영방송도 문제를 일부 시인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운동가는 "사람들이 드디어 중국 페미니스트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있다"며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는 힘이 매우 약했고 영향력이 없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의 노력으로 당국도 우리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러한 영향력은 아주 작은 그룹에서 나오고 있다. 그 와중에 5명은 현재 수감된 상태다.

그 운동가는 "우리는 아직도 약하다"고 한탄했다. 그리고 "당국이 우리를 없애려고 마음만 먹으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China Celebrates International Women's Day By Arresting Women's Rights Activist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여성의 날 #국제 #중국 인권 #중국 여성 운동가 #인권 #페미니스트 #여성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