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르켈의 '역사 발언'에 일본 언론 엇갈린 반응

일본을 방문 중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아베 신조 일 총리
일본을 방문 중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아베 신조 일 총리 ⓒASSOCIATED PRESS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일본을 방문해 언급한 역사 문제에 관해 10일 일본 언론은 상당히 엇갈린 시각으로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에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으며 메르켈 총리 초청 강연을 열기도 한 아사히(朝日)신문은 과거를 정리하는 것이 화해를 위한 조건이라는 메르켈 총리의 발언을 비중 있게 다뤘다.

이 신문은 "과거 총괄(정리), 화해의 전제"라는 제목으로 1면에 기사를 싣고 메르켈 총리가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독일이 나치의 행위를 검증한 경험을 소개했다고 전했다.

또 메르켈 총리가 역사 문제를 언급했음에도 이에 관해 주고받기 식의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아베 총리가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10일 일본 주요 신문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일본 내 강연과 전날 열린 메르켈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에 관해 비중 있게 다뤘다. 아사히(朝日)신문은 메르켈 총리의 발언 가운데 화해를 하려면 과거를 정리해야 한다는 취지를 부각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나 산케이(産經)신문은 이런 발언을 짧고 작게 다루고 독일과 일본의 협력에 관한 내용을 강조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메르켈 총리가 역사 문제에 관해 깊은 언급을 하지 않았고 이는 한국과 일본, 중국과 일본의 갈등과 거리를 두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과 독일이 역사인식이나 원전을 둘러싼 태도에서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도쿄신문은 화해하려면 역사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는 발언을 제목으로 선택했으며 메르켈 총리의 발언이 일본이 한국이나 중국과 관계를 개선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메르켈 총리가 독일이 전후 나치의 행위에 관해 대응한 것을 언급한 외에 회담에서 전후 70년에 관한 논의가 없었으며 이는 역사 문제를 둘러싼 한국과 일본, 중국과 일본의 대립과 거리를 두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신문은 메르켈 총리가 아사히신문사 강연에서 "지역의 영토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고 언급하는 등 한일·중일 갈등의 외교적 해결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보수성향의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역사 문제에 관한 메르켈 총리의 발언을 다루기는 했으나 간단히 언급하는 수준에서 그쳤고 독일과 일본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정기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는 것과 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개혁"에 관해 협력하기로 했다는 것에 주목했다.

평소 역사 문제에 관한 논조에서 한국이나 중국과 가장 어긋나는 시각을 보여 준 산케이신문 역시 메르켈 총리의 역사 관련 발언은 짧게 다뤘으며 그간 독일 외교가 중국에 치우쳐 있었으나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과의 거리를 좁혔다고 평가했다.

일본 언론은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이후 독일이 탈(脫)원전 정책을 가속하고 있음에도 정작 당사국인 일본에서는 원전 재가동 정책이 추진되는 대조적인 상황에도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메르켈 #독일 총리 #앙겔라 메르켈 #메르켈 총리 #국제 #메르켈 위안부 #메르켈 역사문제 #일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