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월 20일 개기일식이 유럽을 암흑으로 뒤덮는다!(동영상)

  • 김도훈
  • 입력 2015.03.10 12:35
  • 수정 2015.03.10 12:36

1999년 이후로 가장 완전한 개기 일식이 유럽을 뒤덮을 예정이다. 이번 개기일식은 현지시각으로 오는 3월 20일 금요일 오전 9시 45분에 시작된다.

얼마나 강한 일식이냐고? 이번 개기 일식은 태양 빛의 98%의 북스코틀랜드 지역에서 막아버린다. 런던의 경우 85%나 햇빛이 감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개기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를 지나면서 지구에 닿는 빛을 막아 그림자를 드리우는 현상을 의미한다. 영국의 태양 에너지 업체들은 이번 개기 일식이 워낙 거대한 지역을 가릴 조짐이라 전력난까지 우려하고 있다.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유럽 전송 시스템 오퍼레이터 협회'는 전송 시스템 오퍼레이터들이 벌써 수개월 동안 이번 개기 일식을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유럽 전역의 오퍼레이터가 긴밀히 협력 중이다.

베를린의 재생 에너지 연구 단체인 아고라 에네르기에벤데(Agora Energiewende)의 패트릭 그레이챈은 파이낸셜 타임스에 "30분 안에 태양열 생산이 17.5기가와트에서 6.2기가와트로 줄 거다. 그러다 오히려 24.6기가와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 무슨 뜻이냐면 겨우 30분 사이에 10 기가와트 저하에서 15 기가와트 상승을 감수해야 한다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유럽에서 이번 개기 일식은 일종의 전력 '스트레스 테스트'로 인식될 정도로 거대하다. 그러나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고 런던에 위치한 광업/에너지 중개사 SP Angel의 존 마이어는 말했다.

그는 허핑턴포스트에 이메일로 "화산에서 분출되는 재나 황사 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거의 모든 솔라 팜(solar farm)은 다른 전원과 함께 작동된다. 그래서 그렇게 길지 않을 개기 일식이 큰 영향을 미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부와 전력 회사들이 걱정을 하든 말든, 유럽인들은 이번 개기 일식을 열렬히 기다리고 있다. 직접 개기 일식을 볼 작정이라면 눈 보호 장치는 필수다.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The Total Solar Eclipse May Do More Than Just Darken Europe's Skies를 번역한 글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개기일식 #천문학 #일식 #우주 #행성 #과학 #우주과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