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난해 남편이나 애인에게 살해당한 여성 최소 114명

  • 허완
  • 입력 2015.03.07 09:01
ⓒJames Brey

지난해 남편이나 애인에게 살해당한 여성이 최소 114명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지난해 언론에 보도된 살인사건을 분석한 결과 한해동안 남편이나 애인 등 친밀한 관계에 있는 남성에게 살해당한 여성이 114명으로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살인 미수로 겨우 살아남은 여성도 최소 9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7일 간격으로 여성 1명이 남편이나 애인에게 살해당하거나 살해당할 위협에 처한다는 의미라고 한국여성의전화는 해석했다.

피해 여성의 자녀나 부모, 친구 등 주변인이 중상을 입거나 목숨을 잃은 경우도 57명에 달했다.

또한 피해자 연령을 살펴보면 40대가 25%로 가장 높았으며 50대 17%, 30대 15% 순이었다.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고루 발생해 여성은 전생애에 걸쳐 폭력에 노출됐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10대 피해자가 7명으로 작년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나 폭력이 발생하는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10대는 연령상 배우자 관계가 아닌 데이트 관계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에 한국여성의전화는 가정폭력이 아닌 데이트 폭력에 관한 정부 정책이 전무한 실정이며 데이트 폭력 근절을 위한 정부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 관계자는 "언론 보도를 보고 낸 통계여서 보도되지 않은 사건을 포함하면 친밀한 관계의 남성에게 살해당하는 여성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데이트 폭력'에 대한 충격적인 사실 4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여성 #한국여성의전화 #남편 여성 살해 #애인 살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