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족에게 농약 먹인 보험사기 연쇄살인극은 왜 벌어졌나

경기경찰2청 광역수사대가 공개한 증거물
경기경찰2청 광역수사대가 공개한 증거물 ⓒ연합뉴스

경기도 포천에서 전·현 남편과 시어머니에게 맹독성 제초제를 먹여 살해한 여성이 경찰에 붙잡히자 이처럼 잔혹한 범행을 저지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범죄심리 전문가들은 이 여성이 전형적인 '이윤추구적 연쇄살인자'라며 사이코패스와는 다른 성향이라고 설명했다.

3일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 광역수사대에 따르면 노모(44·여)씨는 전 남편과 두 번째 남편의 사망 보험금으로 약 10억원을 탔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근에는 친딸에게까지 조금씩 농약이 든 음식을 먹여 입원치료를 시키고 보험금 700만원을 받았다.

돈 목적인 '이윤추구형 연쇄살인자', 사이코패스 아니다

연쇄범죄를 연구해온 중앙경찰학교 김복준 외래교수는 연합뉴스를 통해 "(노씨는) 돈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살인을 연쇄적으로 저질렀다"면서 "자신의 안락함과 정서적·환경적 안정을 위해 범행한 경우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족을 범행 대상으로 삼고, 금전 목적이 있었기에 불특정 피해자를 해하는 '사이코패스'와는 기본적으로 다른 성향"이라고 덧붙였다.

노씨는 한때 잘 나가던 전 남편이 사업에 실패한 뒤 '위장 이혼'까지 하고 불화를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편이 자신에게 돈을 요구해 범행했다고 진술했다. 무자비한 연쇄범죄의 시발점이었다. 이윤추구적 연쇄살인은 또 수법이 상당히 치밀한데다가 한정된 지역·공간에서 범행이 벌어져 사건이 잘 발각되지 않는 편이다.

노씨 역시 두 번째 남편을 살해할 때 맹독성 제초제를 조금씩 탄 국을 남편에게 먹여 '폐렴'으로 사망에 이르게 해, 수사기관에서 이를 인지조차 못했다. 이러한 범행은 단순히 생활비가 필요해서 저지른 것은 아니었다. 노씨는 범행 후 백화점에서 하루 수백만원을 쓰고 자신의 취미생활에 수천만원을 투자하는 등 과소비적 성향을 보였다.

스스로는 제어할 수 없었던 걸까. 노씨는 검거된 뒤 "이제라도 잡혀서, (범행을) 멈출 수 있어서 오히려 다행"이라고 말했다.

금전 목적 연쇄살인, 외국 사건들

최근 일본에서는 한 주부가 수십억원대 사망 보험금과 유산을 노리고 남편과 애인 등 6명을 연쇄 살인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건이 벌어져 세간을 충격에 빠트렸다.

1980년대 미국에서 일명 '정원의 살인마'로 불린 도로시아 푸엔테라는 여성이 노인 전용 하숙집을 운영하며 독극물로 노인 9명을 살해한 뒤 연금을 빼앗은 것으로 밝혀졌었다.

보험금 목적 국내 범죄 점점 흉포화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은 보험범죄 형사판례집을 발간하며 자해나 살인 등 보험금 목적의 범죄가 점차 흉포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험범죄 처벌 강화 필요성도 지적했다.

금감원은 중소기업 사장이 여직원을 거액의 종신보험에 가입시킨 후 사무실 내 물품창고로 유인해 둔기로 뒤통수를 내리쳐 살해하고 보험료를 가로채려 한 사건 등을 소개했다. 또 사람의 생명을 해하는 보험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보험회사 지도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보험조사국 김소연 조사기획팀장은 "생명의 가치는 한정할 수 없기에 생명보험 가입한도를 제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그러나 가입자의 재산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지나친 중복 가입시 특별심사를 하는 등 여러 수단을 동원해 보험범죄를 예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가족 #농약 #보험 #사기 #연쇄살인극 #사회 #사건/사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