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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54% "우리 팀장은 리더십 부족"

ⓒGetty Images

직장인 과반수가 팀장에 대해 리더십 부족 등을 이유로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인 교육업체 휴넷이 팀원급 직장인 471명을 대상으로 '팀장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53.9%가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고 3일 밝혔다.

만족스럽다는 응답은 16.8%에 불과했다.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로 리더십과 통솔력 부족(44.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소통능력 부족(21.7%), 실무능력 부족(20.9%), 교양·매너·상식 부족(12.6%) 등이 뒤따랐다.

팀원과 조직 성장에 팀장의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대부분(95.6%)이 크다고 답했고, 보통이다(2.8%)와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1.6%)는 답변은 미미했다.

팀장의 자기계발 필요성에 대해 대부분(95.3%)이 그렇다고 답했으며, 팀장이 꼭 공부했으면 하는 분야로는 리더십(67.3%), 실무(16.5%), 인문학(12.9%) 등을 들었다.

팀장들도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장급 직장인 345명에게 팀장으로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순간을 물어본 결과 절반 정도(49.3%)가 팀에서 리더십 발휘가 안 될 때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팀 성과에 대해 부담감을 느낄 때(33.3%), 팀원들과 세대 차이를 느낄 때(12.2%), 능력 있는 팀원 때문에 자신의 존재감이 작게 느껴질 때(2.6%)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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