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2월 22일 10시 02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2월 22일 10시 03분 KST

트랜스젠더 모델이 애덤 리바인의 누드 사진을 재현한 이유는?(사진)

두 개의 사진, 두 개의 강력한 메시지.

'마룬 파이브'의 프론트맨인 애덤 리바인이 잡지 '코스모폴리탄 UK'을 위해 누드 사진을 찍었던 것도 이미 4년 전 일이다. 당시 애덤 리바인은 '고환암'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당시 여자친구였던 앤 비알리치나가 그의 중요한 부위를 가린 이 기념비적인 화보를 찍었다.

그런데 최근 트랜스젠더 잡지 FTM이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한 트랜스젠더 모델 아이디안 다울링과 함께 애덤 리바인의 그 유명한 화보를 새롭게 창조했다. 다울링은 말한다. "과거 제 몸의 어떤 부위들은 저 자신이 아니었습니다. 지금 제 몸의 부위들은 저 자신을 대변합니다"

FTM의 발행인인 제이슨 로버트 발라드는 이 화보에 열화와 같은 반응이 쏟아지는 중이라고 허핑턴포스트에 이메일로 밝혔다.

"트랜스젠더 남성성의 스펙트럼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려는 우리의 시도에 대해 만장일치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모든 트랜스젠더 남성들이 가져야 하는 몸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우리 중 한 명의 모습일 따름이고, 우리의 시스젠더(cisgender: 트랜스젠더에 대응하는 용어. 신체적인 성과 사회적 성이 같은 사람) 이웃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제이슨 로버트 발라드는 또한 "우리는 다울링이 전혀 트랜스젠더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코멘트도 많이 받았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런 코멘트는 대체 트랜스젠더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느냐는 의문을 불러일으킵니다.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그런 잘못된 이해 때문에 우리의 권리를 위해 이토록 투쟁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섹시한 남자 누드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 외에도, 이 화보에는 긍정적인 가시성의 요소들이 있습니다"

다울링은 FTM의 4월 호 표지에 등장할 예정이다. 그는 트랜스젠더 중심의 의류 회사인 Point 5cc의 대표이기도 하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Transgender Model Has A Powerful Reason For Recreating Racy Adam Levine Nude Portrait를 번역, 가공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