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힘 김종인이 미혼 한부모 생활시설 방문해 "정상적인 엄마 별로 많지 않다"고 발언해 논란이다

논란이 일자, 당에선 “부적절했다”고 수습에 나섰다.

  • 이인혜
  • 입력 2021.02.10 00:01
  • 수정 2021.02.10 00:07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미혼 한부모 생활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미혼 한부모 생활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미혼 한부모 생활시설을 방문해 “착잡한 생각이 든다”며 지원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날 김 위원장이 아이를 맡긴 ‘장애 한부모’에 대해 “정상이 아니”라고 말한 것을 두고 당에선 “부적절했다”고 수습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미애 ‘약자와의 동행’ 위원장 등과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미혼 한부모생활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진행한 뒤 “아이를 태어나게 한 어머니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정상적인 엄마가 별로 많지는 않은 것 같고, 아이는 제대로 잘 보육해서 정상적으로 잘 자랄 수 있도록 보호를 해야 하는데 엄마의 경우에 (정상적 보육이) 또 힘들 것 같다. 정신적으로 굉장히 취약한 사태에 있어 잘 보육하기가 힘들지 않겠나”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강영실 애란원 원장이 “아동학대로 신문에 나는 많은 이들이 한부모 가정인데, 한부모 복지상담소가 시행규칙이 마련되지 않아 하나도 안 되고 있다. 법이나 시행규칙을 마련해 서비스할 근거를 마련해주면 좋겠다”고 애로사항을 밝히자 이렇게 답한 것이다. 그러나 대화 과정에서 김 위원장은 정신장애 등을 가진 미혼모에 대해 “정상적인 엄마가 별로 많지 않다”고 표현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애란원 관계자가 ‘장애를 가진 어머니들이 많아 돌봄과 보육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한 데 답하면서 나왔던 표현이었다. 용어 선택에는 부적절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미혼모는 부득이하게 임신한 사람의 경우가 태반이냐”, “미혼모라 해도 임신하게 한 상대방을 찾을 수 있는 것 아닌가” 등 구체적인 질문을 애란원 쪽에 던지기도 했다. 이에 강영실 원장은 “미혼모는 혼전에 임신한 분들이지만, 연령도 다양하고, 상황도 다양하다”고 답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민의힘 #김종인 #미혼모 #한부모 가정 #미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