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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9월 09일 16시 07분 KST | 업데이트됨 2020년 09월 09일 16시 28분 KST

대한항공이 화물기로 개조한 여객기가 미국 첫 운항을 했다

승객 좌석을 떼어내고 화물을 잔뜩 실었다.

대한항공은 화물 수송을 위해 개조 작업을 완료한 보잉777-300ER 기종을 처음으로 화물 노선에 투입했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일부 외국 항공사들이 여객기를 개조해 화물을 수송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한항공이 처음이다.

대한항공 화물 전용 항공기(KE9037편)는 전날 오후 10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으로 같은날 오후 10시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도착했다.

목적지인 콜럼버스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도시로 미국 내 의류기업과 유통기업의 물류센터가 집중돼있는 새로운 화물 거점이다. 여러 글로벌 항공사들이 항공화물 수요 확보를 위해 각축을 벌이는 곳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향후 동남아시아 화물 노선망 등과 연계해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의류 등의 화물 수요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멈춰선 여객기 중 2대를 화물 수송이 가능한 항공기로 개조해 이번 화물 전용 항공편에 투입했다.

뉴스1/대한항공
사진은 화물 수송을 위해 좌석 장탈 작업 진행중인 대한항공 보잉777-300ER 여객기.
뉴스1/대한항공
사진은 화물 수송을 위해 좌석 장탈 작업 진행중인 대한항공 보잉777-300ER 여객기.
뉴스1/대한항공
개조작업이 완료된 대한항공 보잉 777-300ER 내부에 화물을 적재하는 모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지난달 20일 국토교통부에 여객기 좌석을 제거하고 객실 바닥에 화물을 탑재할 수 있도록 하는 개조작업 승인을 신청했다. 국토부도 제작사인 보잉의 사전 기술검토 및 항공안전감독관의 적합성·안전성 검사를 거쳐 9월 1일 개조작업을 승인했다.

보잉777-300ER 여객기의 경우 항공기 하단(Lower Deck)의 화물적재 공간에 약 22톤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여기에 기존 승객들이 탑승하던 항공기 상단의 객실좌석(프레스티지 42석, 이코노미 227석)을 제거하면 약 10.8톤의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다.

여객기에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하는 개조 작업은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 검토와 역량을 필요로 한다. 복잡한 기내 전기배선도 제거 작업도 필요하고, 화물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도록 바닥에 규격화된 잠금 장치도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뉴스1
개조작업이 완료된 대한항공 보잉 777-300ER 내부에 화물을 적재하는 모습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운휴 중인 보잉 777-300, 보잉 787-9, 에어버스 A330-300 등 여객기의 벨리(Belly: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을 적극 활용해 항공 화물시장 수요에 대응해왔다.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승객없이 화물만 수송한 여객기 운항 횟수는 월 평균 420회, 월 평균 수송량은 1만2000여톤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6월부터 여객기 좌석 위에 안전장치인 카고 시트 백(Cargo Seat Bag)을 설치해 화물을 수송해 화물 공급도 늘리고 공항 주기료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역발상 전략을 펼친 바 있다.

대형 화물기인 보잉 747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효율 대형 화물기단의 강점을 활용해 화물운송 수익 극대화를 꾀해왔다. 그 덕분에 2분기에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사상 최악의 적자 실적을 낸 반면 대한항공은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화물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6%나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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