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높였다

'관심→주의→경계→심각' 중 최고단계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뉴스1

국내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높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이며 ”″전문가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이 4단계는 관심(발생 및 유행), 주의(국내 유입), 경계(제한적 전파), 심각(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으로 구분된다.

국내에서 심각 단계가 발령하는 것은 지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사태 이후 11년 만이다. 당시 신종 인플루엔자 확진자는 75만 명에 이르렀다.

위기 경보가 심각으로 높아지면서, 현재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코로나19 방역 체계도 조금 달라진다.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앙사고수습본부 체제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한다.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의 주된 발원지로 지목되고 있는 신천지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전국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는 것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종교활동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하고 신도들의 안전도 지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빠른 속도로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선 위로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관리지역으로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책은 물론 국회와 함께 협력하여 특단의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대구 #신천지 #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