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태섭이 '서울 강서갑 자객 공천'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제2의 노원갑 '악몽'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 ⓒ뉴스1

‘조국백서추진위원회‘의 필자였던 김남국 변호사가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출마하겠다고 하면서 ‘자객 공천’ 논란이 불거졌다. 

금 의원은 자객 공천 논란에 대해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는 없다”며 ”우리 당을 위해 제가 막아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 의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리는 민주당 의원총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지역구인)강서갑이 19대 총선 때의 노원갑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제2의 노원갑 ‘악몽‘이 될 수 있다고 경고장을 날린 셈이다. 19대 총선 당시 서울 노원갑에 출마한 김용민 후보의 막말 파문으로 민주당에 뼈아픈 패배를 안겼던 ‘악몽’을 되풀이해선 안된다는 메시지다. 강서갑이 조국 수호를 위한 결전지로 전락해 지난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예상치 못한 총선 패배를 불러온 노원갑이 되게 할 수는 없다는 뜻에서다.

금 의원은 김 변호사에 대해 ”(본인은)조국 수호가 아니라고 하던데, 우리 지역에 살지도 않는 사람인데 누가 그렇게 보겠느냐”고 언급했다. 김 변호사는 서울 동작에 거주 중이다.

금 의원은 ”조국 수호 선거가 되면 강서갑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수도권 전체 선거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제가 반드시 승리해서 공천을 받고 선거에서 당에 기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 의원은 김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를 19대 총선에서 정봉주 전 의원의 지역구를 물려받아 노원갑에 출마했던 김용민 후보와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다. 당시 김용민 후보의 후원회장은 조국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였다. 정봉주-김용민-조국-김남국이 같은 연결고리라는 주장이다.

금 의원을 저격하면서 강서갑에 출사표를 던졌다가 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당이 가시밭길을 걸을 수도 있다”고 뒤끝을 남기며 물러난 지 일주일여만에 김 변호사가 돌연 강서갑 출마를 밝히자 제2의 ‘조국 대전’이 펼쳐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금 의원은 자신이 조국 사태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처리 당시 당론과 반대되는 소신발언을 내놓아 당 지도부로부터 ‘미운 털’이 박혔다는 분석에 대해선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당이 강서갑에 추가공모를 받은 데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열심히 해서 승리하겠다”는 말로 답을 대신했다.

그러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선 자기 교정능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며 ”조국 임명은 이미 지나간 일인데 조국 수호 이슈가 되는 선거를 치르는 것은 자칫하면 유권자에게 ‘저희가 하는 일은 절대 틀리지 않는다’는 오만한 자세로 비칠 수 있다. 저희의 잘못을 인정하고 겸허한 자세로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작심 발언을 내놓았다.

민변 출신으로 참여연대에 몸담았던 김남국 변호사는 조 전 장관 임명부터 사퇴까지 검찰과 언론의 모습을 기록하겠다며 출범한 ‘조국백서추진위원회’에 참여했다. 동작에 거주하지만 서울 강서갑에 출사표를 던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지난 15일 금 의원 지역구가 단수지역이 아닌데도 추가공모 지역으로 지정하면서 ‘자객공천설’로 논란이 한창이다. 특히 친문 세력의 지지를 받는 정봉주 전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가 당의 부적격 판정으로 물러난 직후라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김 변호사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강서갑 출마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2020 총선 #금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