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공산당, '우한 영웅' 리원량 의사 사망 사건 조사한다

여론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태를 외부에 최초로 알린 중국 의사 리원량(李文亮·34)이 7일 사망했다.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태를 외부에 최초로 알린 중국 의사 리원량(李文亮·34)이 7일 사망했다. ⓒweibo

중국 공산당이 ‘우한 영웅’으로 추앙받는 고(故) 리원량(李文亮·34) 의사가 공안의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부정이 있었는지에 대해 조사에 나섰다.

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내부 반부패 업무를 담당하는 기율위원회는 ”리원량 의사와 관련해 사람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우한에 조사관을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조치는 리 박사가 이날 오전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국 소셜미디어(SNS)에서 수많은 누리꾼들이 리 박사를 애도하고 정부에 분노를 표출하자 여론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리 박사는 우한중심병원 안과과장으로 지난해 12월30일 의대 동문 모임 채팅방에 ”해산물 시장에서 온 환자 7명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형 질환을 진단받아 우리 병원에 격리됐다”며 동료 의사들에게 진료시 보호복을 입으라고 조언하는 글을 올렸다.

글을 올린 직후 리 박사는 우한시 공안당국에 유언비어를 퍼뜨린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공안에 불려가 ”온라인에서 소문을 퍼뜨리고 사회질서를 심각하게 어지럽힌다”는 질책을 받았고, 더 이상의 불법 행위를 저지르지 않겠다는 각서에 서명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리 박사는 지난달 말 웨이보에 자신이 작성했던 각서 사진을 게시하면서 그동안 있었던 일을 폭로했고, 현지 당국의 뒤늦은 사과를 받았지만 이미 한국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는 등 바이러스가 퍼질 대로 퍼진 상황이었다.

리 박사는 환자 수술 도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열과 기침 증상을 보이다 7일 오전 사망했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그의 부모도 감염돼 확진자 명단에 포함됐고, 그의 아내는 둘째 아이를 임신 중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중국 우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리원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