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로 출마설에 황교안의 입장, "이리 오라면 이리 오고 그러지 않아"

오후 회의에서 논의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경북지역 의원들과 만찬을 갖기위해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2.4/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경북지역 의원들과 만찬을 갖기위해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2.4/뉴스1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종로구 출마 여부에 대해 여전히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오후 4·15 총선 핵심 지역구의 하나인 종로 공천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지만, 이날 회의에서도 결론을 내리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초 ‘수도권 험지’ 출마를 공식화한 황 대표는 이날 오전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출마 지역을 정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당 안팎에선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출마하는 종로로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이에 황 대표는 ”제가 어디에 출마할 것인지는 제 개인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다”라며 ”당 전체의 전략 차원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우리 당과 저의 총선 행보는 저의 판단, 저의 스케줄로 (결정)해야 한다. 이리 오라면 이리 오고, 인재 발표하라면 이때 발표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며 자신의 공천을 둘러싼 주변의 의견에 불편한 기색을 비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공관위 회의에서도 황 대표의 종로 출마 여부에 대한 결론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원인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의 종로 출마 여부에 대해 ”(공관위에서) 논의를 계속한다는 것이지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며 ”지난번에도 논의했고 오늘도, 앞으로도 계속 논의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박 사무총장은 공관위가 공관위 공천 결과를 추가로 심사하는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의 폐지를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일부 공관위원 중에는 그런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확인했다. 

박 사무총장은 다만 ”공관위의 정식 요청이 있으면 (국민공천배심원단을 규정한) 당헌·당규 개정 절차를 밟아야 하지만 통합이 될 경우 당헌·당규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등 변수가 있어서 (배심원단 폐지를)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2020 총선 #이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