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가짜뉴스에 엄정대응을 선포했다

구속수사도 불사할 전망이다.

30일 오후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에서 팔달구와 장안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30일 오후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에서 팔달구와 장안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한 가짜뉴스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선포했다.

대검찰청은 30일 인터넷 사이트나 SNS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연관된 악의적 유언비어 및 괴담을 퍼뜨릴 경우 철저한 수사와 법령에 따른 엄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세히는 확진자의 감염·이동경로, 발병지, 관련 병원 및 방역체계 등 질병 확산과 관련된 허위사실을 게시하거나, 특정인을 상대로 발병 및 건강상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등 허위사실 유포사범에게는 명예훼손죄, 업무방해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를 적용하겠다고 알렸다.

또 검찰은 피해자의 고소·고발 및 신고가 있는 사건을 위주로 신속히 수사를 진행하고, 조직적이고 악의적인 유포사범의 경우는 구속수사 검토 등 처벌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일선청의 명예훼손 전담검사를 중심으로 한 전담 수사지휘체계를 적극 이용해 수사활동을 강화할 것을 천명하기도 했다.

앞서 온라인 상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거짓 정보를 퍼뜨린 경우가 지속적으로 목격됐다. 경기도 수원의 한 고등학교에서 5번째 확진자가 나왔다는 가짜뉴스를 비롯해 취객 사진을 찍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라고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사건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검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