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지도부가 김의겸과 정봉주에게 '총선 불출마'를 권고했다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4·15 총선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28일 민주당 관계자는 “27일 두 사람의 출마가 당에 매우 큰 부담이 된다는 지도부의 뜻을 본인들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전달 방법은 공식적인 공천 배제 결정이 아닌 권고와 설득을 통해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 관계자는 ”(김 전 대변인은) 그 정도까지 (당이) 가혹하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아쉬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당이 무슨 (공천) 배제를 하겠나. 본인이 결단하겠지. 가급적이면 과격한 방식이 아니라, 서로 존중하면서 갈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변인은 2019년 3월 흑석동 재개발 지역 내 상가건물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청와대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김 전 대변인이 2018년 7월 25억7000만원에 사들인 상가는 1년 5개월 만에 8억8000만원의 시세차익을 올렸다. 김 전 대변인은 상가주택의 매각 차익을 기부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 출마 선언을 하는 과정에서 “선거 기간에 기부하면 법에 저촉될 수 있다”며 “논란이 되지 않게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시기에 하겠다. 약속은 꼭 지키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는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도 이번 총선에 나서지 말아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 전 의원은 예비후보 검증 신청을 하지 않았고,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을 한 것은 아니다”라며 공천심사 절차와는 별개로 정 전 의원의 거취를 정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전 의원은 2017년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려다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2018년 3월 민주당 복당까지 불허되면서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이후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기자를 무고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으나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민주당에 복당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20 총선 #정봉주 #김의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