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무현 사위' 곽상언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오늘부터 제 이름 석자로 소명하겠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2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2 ⓒ뉴스1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22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충북 동남4군(보은·영동·옥천·괴산) 출마를 선언한 곽 변호사는 "오늘부터는 곽상언이라는 제 이름 석자로 제 소명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곽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입당 기자회견에서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저를 노무현 대통령의 사위로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게 수많은 이들이 따르려는 어르신의 큰 정치와 뜻을 이어가는 큰 길일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그는 충북 동남4군에 출사표를 던진 이유와 관련해 "저는 서울에서 태어나 삶의 대부분을 서울에서 지냈다"면서도 "충북은 지난 100년간 제 조상이 산, 조상의 넋이 있는 고장"이라고 말했다. 동남4군은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이 3선에 도전하는 지역구다. 

곽 변호사는 "어느날인가 제 어린 아들을 데리고 팔순 앞둔 아버지와 할아버지 묘소를 찾았다. 그날 따라 묘소가 너무 외로워 보였다"며 "그날 저는 혹시라도 정치인이 될 기회가 있으면 이곳에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게 조상에 대한 작은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보은·영동·옥천·괴산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험지이지만, 저는 기꺼이 제 정치를 조상의 넋이 깃든 충북에서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 변호사는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해 제43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변호사로 활동해 왔다. 노 전 대통령의 딸인 정연씨와는 2003년 결혼했다. 2014년부터 6년여간 전기요금 누진제 부당함을 주장하며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진행했으며, 2017년에는 '국정농단으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상대로 위자료 청구 소송을 냈다. 

그는 정치 입문을 결심한 계기와 관련해 "정치는 늘 할 생각이 있었지만 제가 하고 있는 중요한 일들 때문에 계속 미뤄졌다"고 했다. 총선 출마와 관련한 가족들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제 아내가 걱정을 많이 한다"며 "(권양숙 여사는) 크게 격려해줬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노무현 #2020총선 #곽상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