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교부가 밝힌 네팔 안나푸르나 실종자 수색 상황

한국인 네 명과 네팔인 두 명이 아직 실종 상태다.

  • 허완
  • 입력 2020.01.19 10:12
사진은 눈사태 현장 부근에서 철수한 전남 지역 학생과 교사 등 '미래 도전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촬영한 안나푸르나의 모습.
사진은 눈사태 현장 부근에서 철수한 전남 지역 학생과 교사 등 '미래 도전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촬영한 안나푸르나의 모습. ⓒ뉴스1/전라남도교육청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한국인 4명과 네팔인 2명이 실종된 가운데 외교부는 아직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주네팔대사관은 네팔 지방 정부와 경찰에 요청해 수색대 인원을 보강했으며, 네팔 당국은 전날 육상·항공 수색을 진행했으나 현재까지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주네팔대사관은 이날 오전 담당 영사를 수도 카트만두에서 약 200㎞ 거리에 있는 사고 현장인 포카라에 파견해 실종자 수색을 촉구할 예정이다. 전날은 현지 기상 상황 악화로 항공기 운항이 중단돼 담당 영사의 포카라 출장이 연기됐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이 당국자는 ”사고 지역에는 눈이 4~5m 가량 쌓여 있었다”며 ”전날 오후 3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6시15분)부터 시작된 강설로 추가 눈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수색에 애로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네팔 현지 수색구조대는 전날부터 철수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데우랄리 롯지(선장)에 머물면서 매일 사고 현장을 수색할 예정이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교육부, 충남교육청, 해당 여행사, 네팔 관계당국 등과 긴밀히 협조해 실종자 수색,구조, 사고자 가족 지원 등 신속한 사태 수습을 위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신속대응팀 2명을 추가로 네팔에 파견해 사고 수습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필요시 추가 인력 보강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7일 오전 10시30분~11시(현지시간)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9명이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 도중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4명과 네팔인 2명 등 6명이 실종됐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일행은 네팔 교육 봉사활동에 참가한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들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청은 ”봉사활동을 떠난 소속 교사 11명은 각기 다른 학교 소속으로 한 학교에서만 2명이 참가해 모두 10개 학교”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3일 출발해 25일까지 네팔 카트만두 인근 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 공부방 등에서 교육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11명 중 주말을 이용해 트래킹에 나섰던 9명이 이동 중 눈사태를 만나면서 이번 사고가 났다.

한국인 실종자 4명은 모두 충남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들로 남성 2명과 여성 2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네팔인은 현지 가이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에 따르면 선두그룹에 있던 이들이 눈사태에 휩쓸렸고, 뒤따르던 5명은 신속히 피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외교부 #네팔 #안나푸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