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위원 명단을 발표했다

외부 위원 6명, 삼성 측 위원 1명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지형 전 대법관이 9일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9/뉴스1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지형 전 대법관이 9일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9/뉴스1 ⓒ뉴스1

삼성그룹의 윤리 경영을 감시하는 준법감시위원회 위원 명단이 공개됐다.

준법감시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전 대법관은 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규정 등을 밝혔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외부 위원은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봉욱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 심인숙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평소 재벌 문제에 쓴소리를 마다 않던 이들로 채워졌다. 삼성 측 위원으로는 이인용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이 참여한다.

삼성그룹 계열사 가운데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SDI·삼성전기·삼성SDS·삼성화재 등 7곳이 앞으로 위원회의 감시를 받게 된다.

김지형 위원장은 ”계열사들의 이사회 주요 의결 사안에 법 위반 리스크가 없는지 사전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사후에도 검토하는 준법 통제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때에 따라서는 법 위반 사항을 직접 조사할 것”이라며 ”최고경영진의 법 위반 행위에 대해 위원회가 곧바로 직접 신고받는 체계도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영권 승계 역시 위원회의 감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준법 감시에) 성역을 두지 않겠다”며 ”대외 후원금이나 계열 특수관계인의 내부 거래, 일감 몰아주기, 뇌물수수 등 부패 분야는 물론 노조 문제와 경영권 승계 문제도 준법 감시의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자료사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자료사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스1

김지형 위원장은 특히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을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직접 만나 완전한 독립성과 자율성을 약속 받았다고 밝힌 김 위원장은 ”위원회는 회사 외부에 독립해서 설치되는 기구”라며 ”독립성과 자율성이 생명으로 삼성의 개입을 완전히 배제하고 독자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법관을 지내며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지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삼성으로부터 위원장직을 수락하게 된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처음 위원장 제안을 받고 거절했으나 삼성이 먼저 변화의 문을 열었기에 수락했다”고 말했다.

그는 ”진위에 의구심이 남아 있어 위원장 수락 조건으로 위원회 구성과 지위에 있어 자율성과 독립성을 전적으로 보장해달라고 요구했고 삼성이 이를 수용했다”고 말했다.

김지형 위원장이 진위에 의구심을 가진 데는 준법감시위원회의 다소 어색한 출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준법감시제도를 만들라고 당부했기 때문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참여하는 계열사와 각각 협약을 맺고, 각 계열사 이사회 의결 등을 거쳐 이달말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 #이재용 #준법감시위원회 #김지형 #윤리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