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영선 장관 연기대상 시상 현금 협찬 의혹에 KBS가 발끈했다

KBS 내부에서 박 장관의 시상을 의아해하는 의견이 나왔다.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뉴스1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KBS에 현금을 협찬하고 2019 KBS 연기대상(이하 연기대상) 시상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KBS 측은 ”제작진의 진의를 왜곡하지 말라”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KBS는 박 장관이 지난해 12월 31일 연기대상 ‘K드라마 한류스타상’을 시상한 배경을 2일 밝혔다. “K드라마가 만들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이 품질은 우수하지만 대기업에 비해 인지도 면에서 취약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드라마와 중소기업의 상생관계를 감안해 연기대상 제작진과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의, 담당 장관이 KBS 드라마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시상자로 출연하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박 장관이 시상한 상도 다름아닌 전 세계 K드라마 팬들을 사로잡은 배우에게 주는 ‘K드라마 한류스타상’이었다”며 ”특정 노조에서는 이런 상황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마치 KBS가 협찬과 시상자 출연을 거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기대상 제작진의 진의를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자중할 것을 부탁한다”라고 했다.

KBS가 이 같은 해명을 하게 된 배경에는 박 장관의 시상 후 방송국 내부에서 번진 의문이 있다. KBS 사내 인터넷 게시판에는 2일 박 장관이 연기대상 시상자로 올라온 이유를 묻는 글이 올라왔다. 이에 ”박영선 장관이 시상자로 나온 이유는 부족한 제작비 충당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기대상에 현금 협찬을 해서 출연한 것”이라는 답변이 달렸다.

KBS공영노동조합은 같은날 ”정권 홍보방송을 하다 시청률이 폭락하고 광고금액이 급감해 경영수지가 악화됐다고 비판을 받아왔다”면서 ”노골적으로 정부발 현금을 받고 방송을 하느냐”는 비판 성명을 냈다.

이하 KBS 입장 전문.

박영선 장관의 KBS 연기대상 시상과 관련해 밝힙니다.

K팝, K뷰티, K푸드 등 다방면에서 전 세계로 뻗어나간 한류의 시작점은 바로 K드라마였습니다. KBS의 <겨울연가>로부터 시작해 <가을동화>, <풀하우스>를 거쳐 <태양의 후예>로 정점에 오른 KBS를 포함한 우리 드라마의 영향력은 문화현상을 뛰어 넘어 한국인과 한국문화,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K드라마가 만들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이 품질은 우수하지만 대기업에 비해 인지도 면에서 취약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드라마와 중소기업의 상생관계를 감안해, 연기대상 제작진과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의해 담당 장관이 KBS드라마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시상자로 출연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박영선 장관이 시상한 상도 다름아닌 전 세계 K드라마 팬들을 사로잡은 배우에게 주는 ‘K드라마 한류스타상’이었습니다.

특정 노조에서는 이런 상황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마치 KBS가 협찬과 시상자 출연을 거래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연기대상 제작진의 진의를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자중할 것을 부탁합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KBS #장관 #박영선 #연기대상 #중소기업벤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