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대학생들이 소녀상 앞에서 일본의 잘못을 사죄했다

‘한·일청년 서울 평화선언’을 발표했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 소속 한·일 청년들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청년대학생 서울평화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평화의 소녀상과 포옹하고 있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 소속 한·일 청년들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청년대학생 서울평화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평화의 소녀상과 포옹하고 있다. ⓒ뉴스1

한국을 방문한 일본 대학생들이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앞에 국화 꽃다발을 놓고 소녀상을 따뜻하게 안았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YSP) 소속 한·일본 대학생 100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청년 서울 평화선언’을 발표했다.

한국과 일본 학생들은 각각 ‘한국청년학생 서울평화선언문‘과 ‘일본청년학생 서울평화선언문’을 낭독한 뒤 소녀상과 포옹했다.

이들의 당초 계획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 할머니들에게 직접 사죄를 한 뒤 포옹을 하는 것이었지만, 할머니들이 현장에 오지 못해 소녀상을 포옹하는 퍼포먼스로 대체했다.

일본 학생들은 이날 선언문을 통해 ”과거의 역사를 직시하고, 일본의 역사적 과오와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한다”고 사죄했다. 이어 ”앞으로 두 번 다시 동북아에 이와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게 평화로운 동북아 구축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고유미 YSP 부산지부장은 ”지난해 7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한국은 지소미아 종료 선언으로 맞대응하면서 양국 갈등은 심화했다”며 ”한국은 반일, 일본은 혐한 정서가 팽배해짐에 따라 정치적 갈등이 민간까지 확산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양국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한일 정부를 대신해 한일 청년 대학생들이 앞장서 평화를 실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기자회견 취지를 밝혔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 소속 한·일 청년들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청년대학생 서울평화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세계평화청년학생연합 소속 한·일 청년들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청년대학생 서울평화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손 피켓을 들고 있다. ⓒ뉴스1

태정수 ‘한일국적자들’ 소속 한국청년대표는 ”일본 학생들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 뵙고 왔는데 그때 할머니들께서 ‘너희는 잘못이 없다’는 따뜻한 위로 말씀을 해주셨다”며 ”그 모습을 보고 한일 평화 가능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사쿠라이 모토카 YSP 일본청년대표는 ”한국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국경을 초월한 사랑을 직접 보고 느끼며 자랐다”며 ”한일 간 영원한 평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YSP 소속 일본 청년대학생 회원 1200명은 이날 오전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 할아버지 11명을 비롯해 윤주경 윤봉길 월진회 이사를 만났다. 지난 12월31일에는 ‘나눔의 집‘을 방문해 일본 대표단이 손수 작성한 ‘사랑의 편지’를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소녀상 #일본군 성노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