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안부는 매춘" 발언한 류석춘 교수가 강의개설을 신청했다

연세대도 입장을 밝혔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고통을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연세대학교 교수가 내년 1학기 강의개설을 앞둔 것으로 확인했다.

26일 연세대 측에 따르면 유 교수는 내년 ‘경제사회학‘과 교양과목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수업을 개설해 진행하겠다며 학교에 강의목록을 제출했다.

연세대 관계자는 ”해당 과에서 취합한 강의목록에 류 교수의 강의가 포함된 것은 맞다”며 ”그러나 아직 강의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류 교수는 지난 9월 자신의 ‘발전사회학’ 강의 도중 일제강점기에 ‘일본군 성노예‘로 끌려갔던 ‘종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자발적으로 매춘에 나선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됐다.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묻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부모가 판 것인가”라며 ”살기 어려워서 (제발로) 매춘하러 간 것”이라는 답을 했다고 한다.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에게 술만 팔면 된다고 해서 하다보면 그렇게 된다”며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묻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연세대는 9월 교원인사위원회를 거쳐, 문제가 된 ‘발전사회학’ 과목에만 대체 강사를 투입했다. 연세대 윤리인권위원회에서 류 교수의 발언에 대해 조사해 징계 결정을 했으나 류 교수가 재심을 신청해 징계가 확정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 관계자는 ”윤리위의 확정된 결정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며 ”아직 학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시간이 남아있고, 학기 중이라도 윤리위원회 결정이 나오면 그 결과에 따라 검토할 것”이라면서 ”류 교수에 대한 징계결정이 나오면 강의가 개설된 후라도 폐강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류석춘 #일본군위안부피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