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달의민족 김봉진 대표가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점주들은 독과점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 가능성을 불안해하고 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왼쪽)와 김범준 부사장이 17일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왼쪽)와 김범준 부사장이 17일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가 독일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되면서 배달앱 시장이 독점 상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점주들은 ‘수수료가 올라도 대처할 방법이 없다’면서 불안해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대표가 17일 가진 직원들과의 대화 자리에서도 이 같은 우려가 나왔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 대표는 ‘독과점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 우려’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딜리버리히어로와 인수합병 이후에도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전 세계 배달앱 중에 수수료율을 5%대로 책정한 곳은 배민밖에 없고, 낮은 수수료율이 점주들을 배민 플랫폼으로 모시는 원동력이 됐다”며 ”업주님과 이용자들이 모두 만족할 때 플랫폼은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인수합병을 했다고 수수료를 올리는 경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인수합병의 배경에 대해 ”한국서 출발한 스타트업을 국내 1위로 키운 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수 있느냐의 갈림길에서 일어난 거래”라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대부분의 IT 분야가 그렇듯 배달앱 시장도 인수합병이 일어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며 ”배민이 한국에서만 잘 한다 해도 고립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인수합병은 생존과 동시에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인수합병 이후에도 우리는 아시아 경영과 국내에서 배달의민족 경영에 집중할 것이므로 국내 시장의 경쟁 상황은 지금처럼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달의 민족 #인수합병 #배달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