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그오브레전드(LOL) 프로게임단 전 감독이 선수에게 폭행 혐의로 고발당했다

‘소드’ 최성원 선수가 게임단 그리핀의 김대호 전 감독을 고발했다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단 그리핀의 김대호 전 감독이 구단 선수들을 폭언 및 폭행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김 전 감독은 LOL 프로게임단 내에 ‘선수 노예계약’이 존재한다고 폭로해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폭로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위치한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경기장 모습.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위치한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경기장 모습.  ⓒ뉴스1

16일 e스포츠업계에 따르면 김 전 감독과 함께 그리핀을 이끌어온 ‘소드’ 최성원 선수는 최근 김 전 감독을 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소드의 아버지 최모씨는 ”그리핀이 1부로 승격한 뒤 중요한 경기가 많아지며 김 전 감독이 어깨를 때리거나 ‘역겹다, 죽여버리겠다’는 등 욕설과 비하발언 등 가해행위를 지속했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선수 외에도 가족들의 상처도 깊어져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최근 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고 법의 심판에 세우려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김 전 감독은 지난해 11월 개최된 LOL 국제대회인 ‘롤드컵’ 이후에도 소드에게 ”저지능, X나 역겨운 새X” 등 심한 욕설을 반복했다고 한다.

김대호 측 입장

김대호 전 감독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경기 피드백 과정에서 거친 말이 오가거나 거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선수들과 이미 합의한 사안”이라며 ”피드백 과정에서 어깨를 누른 적이 있어도 악의를 갖고 선수를 괴롭히거나 폭행한 적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또 ”지난 2년간 이어져온 일을 이제 와서 꺼내는 것은 이미 팀을 떠난 자신을 음해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업계 반응

업계에서는 10대 선수가 다수인 e스포츠업계에 폭행과 폭언이 일상화돼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스포츠 업계의 한 관계자는 “e스포츠 선수들의 전성기는 10대 후반에 형성돼 20살 전후로 끝난다”며 ”단기간내 성적을 내기 위해 어린 선수를 폭행하는 등 압박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 역시 ”과거 야구단과 동계스포츠 등에서 공론화됐던 폭언 폭행 논란이 e스포츠 업계에도 번진 것”이라며 ”타 스포츠 대비 선수들의 연령이 어린 탓에 폭력에 쉽게 노출돼 있어, 선수계약 문제뿐만 아니라 구단 운영 및 훈련 방식에 대해서도 제도 개선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게임 #학대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 #최성원 #lol #소드 #소드 최성원 #LOL 선수 #그리핀 #김대호 #선수 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