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영이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강행을 시사했다

"이제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전력 질주할 시간”

ⓒ뉴스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이제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전력 질주할 시간”이라며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강행을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일(16일) 문희상 국회의장께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겠다. 예산부수법안과 민생법안, 공직선거법과 검찰개혁법안, 유치원3법 등을 처리하기 위한 시동을 다시 걸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기안건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기습 신청과 관련해 ”원리적으로 모순이자 희대의 억지극”이라며 ”원칙적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그동안 우리는 집권여당으로서 제1야당과 함께 국회를 운영하기 위해 인내심 있게 노력해왔다”며 ”그러나 번번이 돌아온 대답은 아스팔트와 삭발, 단식, 농성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황 대표 체제가 되면서 정확하게 우리 국회가 식물국회가 됐다”며 ”공안 정치를 연상케 하는 ‘황의 독재’라는 구시대 정치가 우리 국회를 파탄 내고 있다. 황교안 야당 독재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13일 예정됐던 본회의가 무산된 것에 대해 ”정직하게 말하면 ‘4+1공조’에 균열이 생기면서 지난 금요일 본회의를 불발시키는 주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다만, ‘원동형 캡’ 도입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으로선 비례대표 의석수가 주는 것을 감수하면서도 연동형 비례제에 동의하지만, 기본 취지를 실행해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없는 상황을 감수하라는 것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석패율 도입에 대해서는 ”권역별 편중 완화는 제대로 되지 않고 다른 이유로 길이 열린다면 우리 정치에선 가장 흠결로 지적될 수 있다”며 ”이익의 문제로만 볼 게 아니라 가치의 문제와 결부된 것이어서 재검토할 것은 재검토하는 열린 논의가 마지막 과정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당과의 협상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며 ”필리버스터가 진행되는 중간이라도, 협상은 계속해서 추진하겠다. 한국당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패스트트랙 #이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