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2019년 12월 14일 11시 40분 KST

일본 만화가들의 '겨울왕국2' 칭찬 릴레이는 알고 보니 광고였다

일본 만화가들이 갑자기 '겨울왕국2' 캐릭터를 그리기 시작했다

Disney
BRUNI - Curious and cute, this salamander inhabits the Enchanted Forest. Though shy at first, Bruni can't help but be drawn to Elsa's icy magic and enjoys the cool snowflake treats she creates. From the Academy Award®-winning team?”directors Jennifer Lee and Chris Buck, producer Peter Del Vecho and songwriters Kristen Anderson-Lopez and Robert Lopez?”Walt Disney Animation Studios???œFrozen 2??opens in U.S. theaters on Nov. 22, 2019. © 2019 Disney. All Rights Reserved.

‘겨울왕국2’의 일본 소셜미디어 프로모션이 논란에 휩싸였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 확산을 위해 돈을 썼지만, 돈을 쓴 사실을 알리지 않아서다.

12월 12일, ‘할리우드 리포터’에 따르면, 사건의 시작은 지난 5일이었다. 당시 7명의 일본 유명 만화가들이 트위터를 통해 ‘겨울왕국2’ 캐릭터의 일러스트를 올리며 해당 작품을 칭찬하는 글을 실었다. 그런데 이 글들은 같은 문구를 담고 있었다.

해당 트윗을 두고 돈 받은 사실을 밝히지 않은 광고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월트디즈니컴퍼니 재팬은 같은 날 트위터를 통해 사과했다. 하지만 고의로 속인 게 아니라,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일러스트와 글을 올린 만화가들이 다른 이야기를 했다. 자신들에게 홍보 트윗을 제안한 에이전시가 먼저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지 말라고 했다는 것이다.

 

 

12월 11일, 디즈니 재팬은 또 사과했다. 트위터 프로모션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질 것이며 해당 만화가들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내용이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이 만화가 중에는 과거에도 돈을 받은 사실을 밝히지 않고 ‘어벤져스:엔드게임‘과 ‘캡틴 마블’ 등의 일러스트를 그려 공개했다고 고백한 사람도 있다.

디즈니는 ‘겨울왕국2’의 일본 프로모션 사례가 ”마케팅에 대한 내부 지침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도쿄에서 일하는 광고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들에게 돈을 지불하면서 그 사실을 숨기도록 하는 마케팅은 일본에서 흔히 볼 수 있다”고 보도했다.

PRESENTED BY 볼보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