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업 포경 시작한 일본이 '학교 급식에 고래고기 이용 촉진' 법안을 통과시켰다

일본 정부는 "100년 잡아도 고래 줄지 않도록 하겠다"고 호언장담했다.

Children watch a Baird's Beaked whale being dragged up to be butchered at Wada port in Minamiboso, southeast of Tokyo, Japan, July 18, 2019. REUTERS/Kim Kyung-Hoon
Children watch a Baird's Beaked whale being dragged up to be butchered at Wada port in Minamiboso, southeast of Tokyo, Japan, July 18, 2019. REUTERS/Kim Kyung-Hoon ⓒKim Kyung Hoon / Reuters

올 6월 국제포경위원회(IWC)를 탈퇴하자마자 31년 만의 상업 포경에 나선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고래고기 사용을 독려하고 나섰다.

지지통신 등은 5일 일본 중의원 본회의에서는 ‘고래 과학 조사 실시법’ 개정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됐다고 알렸다. 일본은 1988년부터 자원 조사만을 이유로 고래를 잡아왔기 때문에 관련 법률의 이름도 ‘고래 과학 조사 실시법‘이었지만, ‘조사 포경 종료‘를 명목으로 법도 개칭됐다. 그 이름은 ‘고래류(類)의 지속적인 이용 확보에 관한 법률’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 법은 국가가 고래의 포획 및 해체 기술의 보급을 지원하고, 상업 포경이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아도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관련 선박과 승무원의 확보도 지원한다. 심지어는 ‘반(反) 포경단체’로 언급된 환경단체의 방해를 막기 위해 수산청에서 단속선까지 파견한다.

또 이 법에는 ‘식생활 문화의 계승을 위해 학교 급식에서 고래의 이용을 촉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지금껏 국제 사회의 눈치를 보느라 상업 포경을 막는 바람에 고래 먹는 문화가 끊겼는데, 이를 복원하겠다는 것이다.

상업 포경을 재개한 와카야마현의 한 촌장은 NHK에 ”고래 식용 문화 확산 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포경을 멈춘 동안 고래를 먹지 않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급식을 통해 고래 음식을 전파하고 싶다”며 법률 개정을 환영했다.

이에 앞서 일본은 최근 몇 년 사이 지속적으로 ‘전통 식문화 계승’을 언급하며 IWC 탈퇴 움직임을 보여 왔다. 지난해 12월에는 요시카와 다카모리 농림수산부 장관이 ”고래도 기타 수산 자원 뿐만 아니라 과학적 근거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용해야 하며, 상업 포경의 조기 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변함이 없다”며 ”문화 다양성의 관점에서도 (포경은) 존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올 2월부터 본격적으로 국가적 상업 포경 재개에 시동을 걸었다. IWC 탈퇴를 선언한 후 “100년 포경을 계속해도 (고래) 자원이 감소하지 않는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포획 한계치를 넘어섰을 때 고래 잡이를 금지하겠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고래 #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