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진표 의원이 국무총리직을 고사했다

청와대 고위인사를 만나 의견을 전달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국무총리 인선이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력 후보로 거론되온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무총리직을 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김진표 의원 측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주말 청와대 고위인사를 만나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전달했다. 여권 관계자는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에서 거센 반대의견이 나오자 대통령에 짐이 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들었다”며 ”자신으로 인해 진보진영이 분열되고 총선에 누를 끼칠까 걱정이 컸던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4선의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를 지낸 ‘경제통’으로 꼽히지만, 법인세 인상 반대와 종교인 과세 반대 전력 등을 이유로 한 진보진영의 반대가 상당했다. 청와대는 지난주 후반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 당시 총리 후보자까지 발표할 방침이었다. 당시만해도 후임으로 김 의원이 단수 후보로 유력 거론됐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에서도 김 의원을 둘러싼 진보진영의 반대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우려가 나왔고, 끝내 총리 인사가 보류됐다. 청와대는 지난 5일 ‘원포인트’ 인사를 단행,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추미애 전 민주당 대표를 지명했다.

이에따라 여권에선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5선의 원혜영 의원 등이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지만, 당으로 빨리 복귀하고자 하는 이낙연 총리의 의중과는 달리 후임 총리 인선이 더 늦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더불어민주당 #국무총리 #김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