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항서의 베트남이 동남아시아(SEA) 게임에서 60년 만에 우승했다

베트남은 인도네시아를 3-0으로 대파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대표팀이 동남아시아(SEA) 게임 남자축구 결승전에서 인도네시아를 누르고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베트남 U-22 대표팀은 10일 오후 9시(한국시간) 필리핀 마닐라 리살 기념 경기장에서 열린 SEA 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인도네시아를 3-0으로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60년 만에 SEA 게임에서 우승한 베트남 대표팀이 기뻐하고 있다.
60년 만에 SEA 게임에서 우승한 베트남 대표팀이 기뻐하고 있다. ⓒWAKIL KOHSAR via Getty Images

베트남은 이날 승리로 SEA 게임 역사상 처음 금메달을 따게 됐다. 1959년 열린 초대 SEA 게임에서 베트남이 금메달을 획득한 적 있으나 이는 소위 월남(South Vietnam)이라 불리던 시절이라 현재 베트남에서는 이 금메달을 치지 않는다.

전반 38분, 수비수 도안 반 하우(헤렌벤)의 첫 골이 터졌다. 후반 14분 도훙중의 슛이 골망을 갈랐고 후반 28분에는 도안 반이 또 한 번 골을 넣었다. 베트남이 3골을 앞섰던 후반 32분, 베트남에 한 차례 위기가 닥쳤다. 박 감독이 퇴장을 당한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거친 플레이에 박 감독은 주심에게 격렬히 항의하며 언쟁을 벌였다. 이에 주심은 퇴장 명령을 내렸고 박 감독은 그라운드를 빠져나가 관중석에서 경기를 지켜봤다. 승부는 바뀌지 않았고, 박 감독이 퇴장한 가운데 경기는 종료했다.

ⓒWAKIL KOHSAR via Getty Images

박 감독은 퇴장을 당했기 때문에 공식 기자회견에 나설 수 없었다. 다만 베트남 현지 매체 ‘Zing’에 따르면 박 감독은 “60년 만에 한을 풀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라며 ”매우 기쁘고 이 기쁨을 즐거워하는 모든 분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퇴장에 대해 ”나 자신을 통제하지 못해 미안하다. 나의 퇴장보다 베트남의 우승이 먼저였다”며 ”불만을 표출한 게 과했던 것 같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Zing’은 그런 박 감독의 모습을 ‘마치 새끼를 보호하는 닭’같다고 표현하며 ”주심이나 상대 감독과 언쟁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감독”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2017년 10월 베트남의 지휘봉을 잡은 이래 줄곧 박 감독은 베트남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그 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WAKIL KOHSAR via Getty Images

또한 그해 겨울에는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에서 우승했으며, 올해 1월에는 2019 AFC 아랍에미리트(UAE) 아시안컵에서 8강까지 올랐다. 지난 달에는 월드컵 조별예선에서 아시아의 강호 UAE에게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이번 SEA 우승까지, 베트남에서 박 감독의 성공은 계속되고 있다.

한편 이번에 승리한 베트남 U-22 대표팀과 박 감독의 다음 일정은 한국행이다. 통영시에 따르면 이들은 오는 14일 한국을 찾아 통영에서 동계전지훈련에 임할 예정이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