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운하, 의혹에 답해야 한다" : 김기현 측 비서실장이 이틀째 검찰 조사받으며 한 말

”이제는 황운하 청장이 직접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인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고발인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인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고발인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下命)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 전 시장 측근인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이틀 연속 조사하고 있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낮 12시께 박 전 비서실장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박 전 실장에게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김 전 시장 주변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 당시 상황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박 전 실장은 조서실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과 만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을 고발한 고발인으로서 조사를 받으러 왔다”며 ”과거 경찰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진술을 받으면서, 조서에 적절한 이유없이 가명을 사용했는데 누군가의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황운하 청장이 직접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다”며 ”단 하나의 언론보도도 없었는데 울산 사람들이 (자신의 비위 의혹에 대해) 다 알고 있었다는 의혹은 말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전 실장은 전날(7일) 저녁 9시께부터 약 3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박 전실장은 황 청장을 고발한 배경, 경찰 조서에 익명으로 박 전 실장에 대한 비리의혹 관련 진술을 남긴 인물이 송 부시장임을 파악한 경위 등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찰과 검찰의 수사, 법원 재판 과정 등을 보면 송병기씨가 지금 검찰이 수사하는 권력형 선거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지난해 3월16일 울산경찰청이 자신을 겨냥한 압수수색을 벌일 수 있었던 것은 송 부시장의 악의적인 허위 진술 때문이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6일과 7일, 송병기 부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전달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 조사했다. 6일에는 송 부시장의 시청 사무실과 자택, 차량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또 지난 5일에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를 송 부시장으로 접수한 문 전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자신의 첩보로 시작된 수사에서 참고인으로 나선 점, 경찰이 진술 조서에서 송 부시장의 신원을 익명으로 가린 점 등에 주목하고 있다. 당시 경찰 수사가 정치적 의도 하에 진행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만한 대목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청장과 비리 첩보 이첩에 관여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이른바 ‘윗선’의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진행에 따라 소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경찰 #검찰 #김기현 #하명수사 #울산 #송병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울산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