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랑스 마크롱의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이틀째 열렸다

노조는 마크롱 대통령이 연금 개혁을 철회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 허완
  • 입력 2019.12.06 15:28
  • 수정 2019.12.06 15:32
Policemen secure an area during a demonstration against French government's pensions reform plans, as part of a day of national strike and protests, in Paris, France, December 5, 2019.  REUTERS/Christian Hartmann
Policemen secure an area during a demonstration against French government's pensions reform plans, as part of a day of national strike and protests, in Paris, France, December 5, 2019. REUTERS/Christian Hartmann ⓒReuters

파리 (로이터) - 프랑스 전역에서 대중교통과 학교들의 문을 닫게 만든 시위가 6일(현지시각) 이틀째로 접어들었다. 노동조합들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연금개혁 계획을 철회하기 전까지 파업을 계속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이번 파업은 투자은행가 출신으로 규제가 심한 프랑스 경제를 개방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2017년에 집권한 마크롱(41) 대통령, 그리고 그가 노동자들에 대한 보호 장치를 흔들고 있다고 말하는 강력한 노조들과의 대립으로 번지고 있다.

파업의 결과는 누가 먼저 물러서느냐에 달려있다. 노조로서는 파업이 너무 길어질 경우 여론의 지지를 잃을 위험이 있고, 정부는 유권자들이 노조 편에 서서 사태의 책임을 정부에 돌릴 수 있음을 우려한다.

마크롱 정부를 비롯한 일반 프랑스 시민들은 주말 동안 파업에 따른 여파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둔 상태이지만, 다음주에 파업이 2주차로 접어들게 되면 다른 입장을 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철도 노동자들은 투표를 통해 파업을 금요일(6일)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파리 시내의 버스와 지하철을 운영하는 RATP 노조는 다음주 월요일(9일)까지 파업을 계속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 노조들은 파업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투표를 6일 중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최소한 일주일 동안은 파업을 벌일 것이고, 그 주가 끝날 때쯤 물러서는 건 정부가 될 것이다.” 파리 대중교통에서 근무하는 패트릭 도스 산토스(50)씨가 말했다.

 

노조 지도부들은 보건 분야 종사자들과 철도 노동자들, 교사들의 파업 참가율, 그리고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도시 곳곳에서 열린 반정부 시위에 참여한 인파의 규모에 고무되어 있다.

경찰은 파리 시위에 6만5000이 참가하는 등 전국적으로 80만6000명이 시위에 나섰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이보다 훨씬 큰 규모였다고 밝혔다.

″거리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엘리제(대통령궁)의 창문이 열려있기를 바란다.” 프랑스 노동총동맹(CGT)의 사무총장 필립 마르티네즈가 말했다.

경찰은 5일 저녁 파리 중심부에서 시위에 참여한 노조 조합원 일부가 경찰관을 향해 폭죽을 던지고 버스 정류장을 파손하고 쓰레기통에 불을 지르자 최루가스를 사용했다.

이 과정에서 수십명이 체포됐고, 노조 지도부는 폭력 행위에 연루된 이들은 노조의 운동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은퇴 연령이나 혜택 등이 다른 40여개의 연금들로 짜여져 통제하기 어려운 연금제도를 단순화하고 싶어한다. 철도 노동자들이나 선원들, 파리 오페라하우스 발레 댄서들은 일반 노동자들보다 최대 10년 일찍 은퇴할 수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현행 제도가 불공평하고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말한다. 그는 납부액에 따른 점수를 기반으로 하는 단일체제를 도입해 모든 연금수급자들이 동일한 혜택을 누리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개혁안의 핵심 요소들을 양보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개혁안이 초래한 반발을 고려해 정부 당국자들은 개편안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식의 일부 양보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