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이라던 복지부 장관이 이번에는 "성폭력 용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라 둘다 5세 어린아이다"

ⓒ뉴스1

성남 어린이집 성폭행 논란에 대해 ”발달 과정의 자연스러운 모습일 수 있다”고 말해 거센 비판을 받았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번에는 ”성폭력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능후 장관은 5일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화장품산업 육성대책’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6세 미만 아동이 관련된 문제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라 둘다 5세 어린아이”라며 ”(이 사건을 설명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용어가 성적 일탈 행위일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어른에게 적용되는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면 아이를 보호할 의지가 없어지기 때문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복지부는 두 아이의 심리적 트라우마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이번 사고로 아이들의 성적인 일탈 행위에 대한 인식이나 대책이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됐고, 부모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할지, 기관에서 어떻게 교육할지 매뉴얼을 만들고 있다”며 ”여성가족부, 교육부와 함께 아동 보호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주장했다.

박 장관은 ”다른 나라를 보니 5세 이하 아동에 대해서는 그런 대책이 별로 없다”며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이상행동이 있었을 때 어떻게 적절하게 아이들을 보호하면서 대처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번 논란에 대해 ”어른이 보는 관점에서의 ‘성폭행’으로 봐서는 안 된다”며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모습일 수 있는데 과도하게 표출됐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는 문제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해당 발언에 대해 ”장관의 문제 인식 수준이 매우 실망스럽다”는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장관이 상식 이하의 지식을 이야기하고 있다”(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등 비판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폭력 #어린이집 #보건복지부 #아동 #성남 #박능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