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9년 11월 29일 16시 50분 KST

페이스북이 '한남충'은 안 되고 '김치녀'는 괜찮다고 하는 이유

"커뮤니티 규정상 명확한 기준으로 삭제한 것이다"

Jakkrapat via Getty Images

페이스북 코리아가 ‘한남충’ 용어가 들어간 게시물은 삭제하면서도, ‘김치녀’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2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서 커뮤니티 규정 시행 현황을 담은 ‘제4차 규정 집행보고서’를 공개했다.

페이스북의 커뮤니티 규정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유해 콘텐츠를 △가짜계정 △스팸 △성인 나체 이미지 또는 성적인 행위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 △테러리스트 선전 △혐오 발언 △따돌림과 집단 괴롭힘 △마약 판매 △아동 나체이미지 및 아동에 대한 성착취 △자살 및 자해 등 10개 항목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blackred via Getty Images

국적, 인종, 종교, 성적 정체성, 장애 등 보호받아야 할 특성을 일반화해 특정인이나 집단을 공격하는 것은 혐오 발언에 해당한다는 게 페이스북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페이스북 관계자는 이날 ”김치녀는 한국 여성 전체가 아닌 특정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판하는 것으로 정의됐지만 한남충은 한국 남성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라는 이유로 ‘한남충’ 표현이 들어간 게시물은 규정 위반으로 삭제 조치하고 ‘김치녀’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커뮤니티 규정상 명확한 기준으로 삭제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동연 페이스북 아시아태평양 콘텐츠정책담당은 ”김치녀 페이지도 규정을 위반한 게시물을 올렸다 삭제되는 사례가 누적되면 없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