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대 초반을 예상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됐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29일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 앞서 두 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한 만큼 당분간 기존 통화정책의 효과를 확인한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한은은 금리 동결 직후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또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2.0%와 2.3%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한은은 ”재정정책이 확장적으로 운용되는 가운데 설비투자와 수출이 개선되고 민간소비도 내년 하반기 이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0.4%에서 내년 1.0%로 점차 높아질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이에 대해 한은은 ”내년 중 수요측 물가 압력이 약하고 복지정책 기조가 이어지겠지만 공급측 하방 압력이 완화되면서 올해보다 물가상승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경기 흐름은 현재 바닥을 다져나가는 모습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다소간의 등락은 있을 수 있으나 현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움직임을 보이다가 내년 중반부터는 글로벌 불확실성이 완화하고 IT 업황 개선 등에 수출과 설비투자가 완만하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예상대로 미중 무역분쟁이 완화하면 불확실성이 줄면서 투자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겠고 글로벌 교역이 확대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수출 회복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금리 #경제성장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