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백원우가 입장을 밝혔다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리의혹 첩보 보고서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백 부원장은 ”단순한 행정적 처리”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냈던 백 부원장은 28일 오전, ‘오해와 추측이 난무하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한다’는 입장문을 공개했다. 백 부원장은 ”각종 첩보와 민원은 민정수석실 내 업무분장에 따라 시스템대로 사안에 따라 분류해 각 비서관실로 전달된다”며 이렇게 밝혔다.

ⓒ뉴스1

검찰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김 전 시장에 대한 ‘하명수사’를 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다. 이 가운데 청와대 감찰반 총괄인 박 비서관은 ”백 부원장이 첩보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내놨다. 백 부원장은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었다.

백 부원장은 이에 대해 ”민정수석실은 수사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한 첩보나 제보는 일선 수사기관에 이첩해 수사하도록 하는 것이 통례고 이는 수십년 넘게 이뤄져 온 민정수석실의 고유 기능”이라고 반박했다.

백 부원장은 또 ”전 울산시장 관련 제보를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 특별히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내용의 첩보가 집중되고 외부로 이첩된다”며 ”반부패비서관실로 넘겼다면 울산사건만을 특정해 전달한 것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백 부원장은 ”그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었거나 정치적 사안이 아니라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없는 의혹을 만들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이첩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며 ”제보를 단순 이첩한 이후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 조차 없다”고 했다. 그는 ”이번 사안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백 부원장은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는 주장을 내놨다. 백 부원장은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사안은 김학의 사건처럼 경찰에선 유죄, 검찰에선 무죄로 판단한 사건으로 검찰은 경찰의 유죄 판단이 잘못된 것이라는 근거를 밝히면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며 ”지금 이 시점에 꺼내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으로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고발된 것은 벌써 1년 전 일인데 검찰은 단 한 차례의 참고인, 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고 있었다”며 ”황 청장의 총선출마, 조국 전 수석 사건이 불거진 이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백 부원장이 저를 찾아와 같이 (입장문에 대해) 점검을 했다”며 ”백 부원장이 복기를 해보니 김 전 시장에 대한 경찰수사는 정상적으로 이뤄졌고 청와대가 이첩을 한 것은 정상적인 업무 매뉴얼에 따른 절차였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백 부원장은 지난 2002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 후보 정무비서를 지냈으며, 노 전 대통령 취임과 함께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다. 이후 17, 18대 국회의원(경기 시흥갑)으로 활동했으며, 지난 2009년 노 전 대통령 영결식장에서 헌화하는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사죄하라”고 소리쳤다 제지당하기도 했다.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 당선 후부터 올해 1월까지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조국 전 민정수석과 함께 일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