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는 나경원의 북미회담 지연 요청에 "귀를 의심했다"

"국민과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나경원
나경원 ⓒ뉴스1

청와대는 27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4월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열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는 발언에 ”역사의 죄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의 말을 거둬들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안위와 관련된 일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또한 자신의 발언이 외부에 알려지자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당해 하는 모습에 실망감을 넘어 분노와 함께 대한민국 국민이 맞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머릿속에는 오로지 선거만 있고 국민과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 중 지난 20일 방미 당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에게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총선이 열리는 내년 4월을 전후로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발언이 점차 알려져 논란이 일자 공식 입장문을 내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북정상회담은 자유한국당도 환영한다. 그러나 2018년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이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번 3차 미북회담마저 또다시 총선 직전에 열릴 경우,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뿐만 아니라 정상회담의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며 ”따라서 금년 방한한 미 당국자에게 그러한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자유한국당 #청와대 #나경원 #북미회담 #북미회담 지연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