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진주 아파트 방화·살해' 안인득에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다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22명의 사상자를 냈다.

경남 진주시 가좌동 LH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22명의 사상자를 낸 안인득에 사형이 구형됐다. 검찰은 안인득의 범행이 ”매우 잔혹하고 계획적”이라는 점과,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1

27일 창원지법 형사4부(이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국민참여재판에서 검찰은 안인득에게 법정최고형인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안인득이 범죄를 치밀하게 계획한 점, 다수를 잔혹하게 살해하거나 살해하려 한 점, 피해회복이 되지 않은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검찰은 ”안인득은 갈등관계에 있고 악감정을 갖고 있던 주민들을 대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라며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르고 대피를 하려면 지날 수밖에 없던 대피로에서 흉기를 들고 기다리다가 목이나 가슴, 얼굴 등 급소만 노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학적으로 정신 병력이 있는 사람이라도 범행의 잔혹성, 계획성, 반성, 회복 등을 고려해 심신미약 감경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라며 ”반드시 선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우리 형법에서 정한 최고의 형벌로서, 끔찍하고 잔혹한 범행을 저지른 자는 결코 용서받지 못한다는 걸 알려야 한다”며 ”우리 사회에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 달라”고 재판부에 사형을 요청했다.

안인득에 대한 선고는 피고인 신문과 검찰 구형 뒤 배심원의 평의를 토대로 이뤄질 예정이다. 애초 창원지법 전주지원 형사1부가 이 사건을 맡았으나 안인득이 국민참여재판을 요청해 전담 재판부가 있는 창원지법으로 회부됐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