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근력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면 벌어지는 일들

팔굽혀펴기·단거리 달리기·윗몸 일으키기·아령·역기·철봉 등.

팔굽혀펴기 등 근력 운동을 주 3일 이상 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10% 이상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근력 운동은 10초 이내의 짧은 운동으로, 팔굽혀펴기·단거리 달리기·윗몸 일으키기·아령·역기·철봉 등 순간적인 힘을 쓰는 운동을 가리킨다.

ⓒNanoStockk via Getty Images

2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연세대 가정의학교실 박재서 박사가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2세 이상 남녀 5029명을 대상으로 근력 운동과 혈중 지방 수치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근력 운동 일수와 혈중 지질의 연관성: 국민건강영양조사 2016~2018년)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 대상자의 73.8%(3821명)는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 4명 중 거의 3명이 근력 운동과는 담을 쌓고 지낸다는 뜻이다.

주 1∼2일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전체의 10.0%, 3일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은 16.2%였다.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의 혈중 중성지방 수치는 평균 139.1㎎/㎗로, 주 3일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121.6㎎/㎗)은 물론 주 1∼2일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125.3㎎/㎗)보다 높았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는 근력 운동을 일절 하지 않는 사람(51.4㎎/㎗)이 주 3회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53.0㎎/㎗)보다 낮았다.

박 박사는 논문에서 “중성지방은 운동 시 먼저 쓰이는 에너지원으로, 운동을 하면 그 수치가 낮아진다”라며 “운동에 따른 HDL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는 HDL 콜레스테롤 대사의 감소와 apo A-1(HDL 콜레스테롤의 주요 단백질 구성 요소) 합성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운동은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한 방법으로, 크게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나뉜다. 유산소 운동은 신체의 산소 소비를 증가시키는 운동법으로 속보·조깅·수영 같은 운동을 말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은 혈중 중성지방·총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건강 #운동 #근력운동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코어운동 #근력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