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상한 장면] '겨울왕국2'의 삭제 장면으로 추정한 또 다른 버전의 '겨울왕국2'

삭제하지 않아도 좋았을텐데...

  • 강병진
  • 입력 2019.11.25 17:00
  • 수정 2019.11.25 17:19

*이 글에는 ‘겨울왕국2’에 대한 스포일러가 많습니다.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겨울왕국2’에는 나올 줄 알았지만, 결국 나오지 않은 장면이 있다. 이 장면이 나올 거라 생각했던 이유는 ‘뇌피셜’ 같은 게 아니다. 예고편에 나왔던 장면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 2월 14일, 디즈니는 ‘겨울왕국 2’의 티저 예고편을 공개했다. 전 세계 ‘겨울왕국’ 팬들이 거의 5년 만에 찾아온 ‘떡밥‘에 열광했다. 넓은 바다 앞에 선 엘사가 신발을 벗고, 머리를 질끈 묶은 후 바다를 향해 달려가는 장면이 팬들을 흥분시켰다. 어딘가로 점프해 뛰는 안나의 모습에서도 ‘겨울왕국 2’는 1편 못지않은 모험을 벌일 듯했다. 

 

그리고 의문의 소년, 소녀가 등장했다. 

예고편에 짤막하게 등장한 장면에는 엘사도 아니고, 안나도 아닌 또 다른 소녀가 서 있다. 빨강머리 소녀 옆으로 바람이 지나간다. 그 끝에 한 소년이 공중으로 날아오른다. 도대체 이들은 누구인가. 

ⓒDisney
ⓒDisney

티저 예고편을 본 팬들은 크게 2가지로 추측했다. 예고편에 등장한 소녀가 엘사의 새로운 여자 친구일 것이란 추측이 그중 하나다. 이미 1편부터 많은 팬들은 극 중의 엘사가 동성애 캐릭터라고 주장했다. 이어 ‘겨울왕국 2’에서는 엘사에게 여자 친구를 만들어 달라는 캠페인이 벌어졌다. 그러니 2편에 등장하는 새로운 소녀 캐릭터를 통해 엘사의 로맨스를 기대하는 것도 당연했다. 

또 다른 가설은 이 소녀와 소년이 바로 엘사와 안나의 부모, 이두나와 아그나르 일 것이란 추측이었다. 엘사와 안나는 아렌델 왕국에 얽힌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모험을 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엘사가 자신이 가진 힘의 기원을 추적한다면 엘사의 부모에 얽힌 이야기도 나올 것이란 흐름인데, 결국 ‘겨울왕국 2’를 보면 이 추측이 맞았다.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하지만 위의 장면은 영화에 나오지 않는다. 

‘겨울왕국 2’의 흐름에서 추정할 때, 이 장면은 노덜드라의 댐 건설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우연히 만난 아그나르와 이두나의 모습을 보여주었을 것이다. 영화에서는 아그나르가 저 멀리 공중에 떠 있는 이두나를 보는 상황만으로 요약된다. 

(본편에는 아래 장면만 나온다.)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예고편의 장면은 ‘겨울왕국 2’에서 삭제됐지만, 이두나와 아그나르는 그때 바람의 정령 덕분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이렇게까지 추정해야 노덜드라와 아렌델 사람들의 칼부림 속에서 이두나가 아그나르를 구해준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ada
ada ⓒDisney

다시 이렇게 볼 때, ‘겨울왕국 2’의 또 다른 버전을 상상하게 될 것이다. ‘겨울왕국 2-1’에는 이두나의 삶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지 않았을까. 해당 장면을 그리지 않았다고 해도, 작가는 그녀의 스토리를 모두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아그나르와 이두나의 로맨스, 그리고 이두나가 왕비가 되기까지 겪었을 수많은 우여곡절. 이야기의 설정상 이두나는 아렌델의 왕을 죽인 종족의 사람이니, 쉽게 왕비가 되지는 못했을 거다. ‘겨울왕국’ 1편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신비한 힘을 갖고 태어난 엘사를 보면서도 이두나는 노덜드라에서 함께 살았던 정령들을 떠올렸을 것이다. 

'겨울왕국2'
'겨울왕국2' ⓒDisney

그런 이야기들이 거의 삭제된 지금의 ‘겨울왕국 2’가 아쉬운 건 아니다. ‘겨울왕국 2’는 마지막 부분에서 아렌델에 세워진 이두나와 아그나르의 동상을 통해 이들의 존재감을 부각한다. 다만, 삭제된 장면들이 모두 포함된 ‘겨울왕국 2’의 확장판이 개봉하거나, 블루레이에 수록된다면 찾아볼 수밖에. ‘겨울왕국‘에서는 사소한 설정이나 캐릭터가 없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영화 ‘신데렐라‘에 포함되어 공개된 7분짜리 단편 ‘겨울왕국 열기‘와 ‘겨울왕국 2’의 쿠키영상을 봐도 그렇다. 어쩌면 이두나의 이야기는 ‘겨울왕국‘의 시작과 끝일 지도.‘겨울왕국 2’가 숨겨둔 이두나의 이야기는 엘사와 안나의 사연 못지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 #이상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