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몽규 HDC 회장 "아시아나, 최고 경쟁력 갖추도록 지원할 것"

"이번 인수로 아시아나항공은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된다"

정몽규 회장 
정몽규 회장  ⓒ뉴스1

″모빌리티 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HDC현대산업개발의 정몽규 회장이 밝힌 포부다.

정 회장은 12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속적인 투자로 아시아나항공을 초우량 항공사로 성장시켜 경쟁력과 기업가치 모두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는 2조원 이상이 될 것 같다”면서 ”이번 인수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 건전성이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부합한다는 전략적 선택에 따른 것”이라며 ”인수계약이 원활히 성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아사아나항공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구조조정과 사명 변경에 대해선 ”현재까진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서 “HDC현대산업개발과 조화롭게 가는 방향으로 연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지난 7일 실시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서 시장 예측 가격을 훨씬 웃도는 2조 4000억원을 입찰가로 적어 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지난 7일 실시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서 시장 예측 가격을 훨씬 웃도는 2조 4000억원을 입찰가로 적어 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뉴스1

앞서 재정난 등을 이유로 아시아나 매각을 결정했던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우선 협상대상자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지난 7일 마감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서 2조5000억원 가까이를 매각 가격으로 써내며 유력한 인수 후보가 됐다. 당시 경쟁후보였던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은 이보다 적은 1조5000억원~1조7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산 컨소시엄은 전날(11일) 국토부가 진행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서 애경 컨소시엄과 함께 ‘결격사유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 국내에서 항공운송사업을 하기 위해선 국내 항공사업법 등이 제한하는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현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됨에 따라 현산 컨소시엄 측은 인수 조건 등을 놓고 본격적인 매각 협상을 할 예정이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아시아나항공의 6개 자회사도 함께 통매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국토부 #금호 #h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