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면 중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가능할까?"에 대한 전문가들의 답변

오늘 밤 당장 느껴보자.

ⓒphive2015 via Getty Images

수면 중 오르가즘이 가능할까?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렇다”. 

“오르가즘을 느끼는데 육체적 자극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오르가즘은 뇌에서 일어나는 과정이다.” 섹스 상담가 바네사 마린(Vanessa Marin)이 허프포스트에 설명했다. 

섹스 전문가들에게 ‘수면 오르가즘’에 대해 더 물어봤다. 

가능하다

젠더를 불문하고 누구나 수면 중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다. 남성(혹은 남성 성기를 가진 사람)이 사춘기 때 몽정을 하는 것은 드물지 않다. 성인이 되어서도 몽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남성들이 몽정하고 일어나면 속옷이나 이불에 정액이 묻어있게 마련이지만, 여성(혹은 여성 성기를 가진 사람)의 경우 이와 같은 수면 오르가즘의 ‘증거’가 구체적으로 남지는 않는다. 

하지만 ‘수면 오르가즘’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킨제이연구소의 ‘섹스에 대한 새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의 80%, 여성의 40%는 살면서 최소한 한 번은 ‘수면 오르가즘’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면 오르가즘은 어떻게 일어나는 걸까? 

오르가즘에 대한 과학적 정보는 상당 부분 배리 코미사루크(Barry Komisaruk)베벌리 휘플(Beverly Whipple)의 작업으로 밝혀졌다. 이 분야의 탁월한 과학자인 두 사람의 연구 결과는 수면 중 오르가즘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robertsrob via Getty Images

두 과학자는 신체적 자극 없이 생각만으로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다는 여성들을 연구했다. 이들은 여성들이 ‘정신적 오르가즘’을 느낄 때와 자위를 통한 ‘육체적 오르가즘’을 느낄 때의 심박, 혈압, 동공 확장, 통증 내성 등 생리학적 반응 변화를 측정했다. 두 오르가즘에서 생리학적 반응의 변화폭은 거의 같았다.

오히려 ‘상상’할 때 전전두엽 피질이 더 활성화된다 

이들은 그 후 연구에서 여성들 뇌의 기능적 MRI를 관찰한 결과, 젖꼭지나 클리토리스를 만진다고 생각하면 실제 그 부위를 만진 것처럼 감각 피질이 밝아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성들이] 신체 부위의 자극을 생각하면 정말 만진 것처럼 감각 피질의 해당 부분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정말 놀랐다.” 코미사루크는 2015년 퓨전에 밝혔다. 

“그러나 전전두엽 피질은 여성들이 신체 부위를 자극했을 때보다 오히려 그 부위에 대한 자극을 생각했을 때 더욱 활성화되었다.”

ⓒTetiana Lazunova via Getty Images

로리 민츠(Laurie Mintz) 플로리다 대학교 심리학 교수에 따르면, 신체의 다른 요인들도 수면 중 오르가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REM 수면 중 클리토리스 부위를 포함한 발기 조직 혈류 증가가 일어난다는 걸 고려해야 한다. 뇌가 이를 감지하고 성적인 흥분이 일어날 수 있고, 오르가즘이 따르기도 한다.”

잘 때만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사람도 있다

현실 섹스에서는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고, 잘 때만 오르가즘을 느낀다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발견되는 현상이다. 어떻게 된 걸까?

“오르가즘에 이르는 데는 심리적 요소가 크다.” 섹스 상담가 제시 칸(Jesse Kahn)의 말이다.

“섹스하면서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가 △불안 △우울 △스트레스 △수치심 △문화적·관계적 압박 때문이라면 이러한 요인들이 관여할 수 없는 ‘수면 중 오르가즘’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수면은 오르가즘을 느끼기에 훌륭한 환경이다

정신이 깨어있을 때는 온갖 생각이 들 수 있다. 

‘내가 이 체위를 하면 뚱뚱해 보이나?’

‘내가 땀을 많이 흘리는 걸 상대가 알아차릴까?’ 

‘키스를 정말 못한다고 생각하면 어쩌지?’

ⓒArtemisia1508 via Getty Images

하지만 섹스에 대한 꿈을 꾸고 있을 때는 비록 상상이라 할지라도 그 감각에 마음껏 빠져들 수 있다.

“자고 있을 때는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도, 걱정거리도, 남을 의식할 일도 없다. 그러니 어떤 여성이 수면 중 오르가즘은 느끼지만 현실서는 느끼지 못한다면, 성적 접촉을 할 때 주의를 분산시키는 생각을 떨쳐내기 힘들다는 의미일 수 있다.” 로리 민츠 교수의 말이다.

수면 오르가즘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을까?

수면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도록 뇌를 속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방법은 없다.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들려주었다. 비록 과학적 연구에 기반한 것은 아니지만, 시도해볼 만한 가치는 있을 것이다. 

엎드리거나 ‘외부 성기에 압력을 가하는’ 자세로 자라고 로리 민츠 플로리다 대학교 심리학 교수는 말했다. 

ⓒAlexmia via Getty Images

아니면 잠자리에 들기 전 섹시한 생각을 하거나, 섹시한 것을 보거나 읽어라. 

“낮 동안, 그리고 잠들기 전에 흥분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라. 하루에 겪었던 일들을 자는 중에 처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섹스 상담가 바네사 마린의 말이다.

혹은 깨어있을 때 오르가즘을 더 많이 느끼도록 해보라. 

“여성은 섹스를 더 많이 할수록 더 많이 원한다.” 로리 민츠 교수의 말이다.

수면 오르가즘을 느낀다면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리할 필요는 없다. 

“여성들이 특정 종류의 오르가즘을 느껴야 한다는 압력은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수면 오르가즘은 멋지지만, 느끼는 여성도 있고 느끼지 않는 여성도 있다. 또 다른 ‘이상적인’ 오르가즘을 느껴야 한다고 여성들에게 압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허프포스트 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섹스 #오르가즘 #수면 #클리토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