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13개월 만에 만나 '환담'했다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뉴스1/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11분가량 단독 환담을 4일 진행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만나 대화를 나눈 것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계기의 정상회담 이후 약 13개월 만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총리와 단독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양 정상의 만남은 사전에 계획된 만남은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고 대변인은 이날 만남을 회담이 아닌 ‘환담’으로 표현한 것과 관련해 ”미리 협의된 자리가 아니어서 회담이나 약식회담이 아닌 환담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날 환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으며, ”아베 총리도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답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아베 총리와 회담하면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당시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 친서에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갈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는 내용과 양국간 현안에 대해서 조기 해결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나가자는 취지의 내용도 담겨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 #아베 신조 #아베 #한일 #아베 총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