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의 일반인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이 광고 포스트 하나당 받는 돈 액수를 공개했다

연예인 아닌 일반인 인플루언서들은 얼마를 받을까?

ⓒWachiwit via Getty Images

블로그에서 인스타그램까지, 연예인은 아니지만 충분히 유명하고, 동원할 수 있는 구매력은 훨씬 더 막강한 일반인 인플루언서들의 시대다.

더 큰 시장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을 상대하는 미국의 뷰티, 패션 업계 신진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팔로어 수=광고 효과’가 아님을 알기에, 업체들은 가장 이미지에 맞고 비용 대비 광고 효과가 높은 인플루언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찾으려 고심이다. 인기는 많지만 계약 내용을 잘 지키지 않는 이들도 많기 때문이다.

2만~3만명 정도의 팔로어와 고정 독자가 있는 미국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이 각자 광고로 받은 수익을 솔직하게 공개했다. 제품이나 형태에 따라 같은 사람이라도 가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둔다.

*아래에서 예를 든 광고 건이 어느 업체였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Tomi Obebe (@goodtomicha)

오베베는 북부 캐롤라이나에 사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로, 활동 경력은 4년이다. 팔로어 수는 1만 9400여명이다. 첫 광고 포스트는 블로거로 활동하고 1년이 되었을 때 의뢰 받았다. 

분야: 라이프스타일/여성 건강

판매 상품: 인스타그램에 사진 두 개가 붙은 포스트 하나를 올렸다. 사진은 오베베가 따로 고용한 프로 사진작가가 찍었다. 

받은 돈: 1000달러 (업체가 연락했을 때 오베베가 제시한 가격)

포스트 사용 권한: 업체 홈페이지, 뉴스레터, 소셜미디어 계정에 1년 동안 오베베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포스트 의무 게재 기간: 광고 게재된 해의 연말까지.

본인의 말: ″한때 팔로어 1만명당 100달러 원칙이 있었지만 이제 그런 건 없다. 업체들은 단순히 팔로어가 많다고 해서 광고 효과가 높지 않다는 걸 안다. 고퀄리티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블로거라면 보통의 ‘인플루언서’들보다 더 광고효과가 높을 수 있다. 나는 평소 블로그를 할 때 패션과 인종의 관계, 그리고 (현재 패션업계에 대한) 다양성을 요구하는 내용을 자주 쓴다. 내 팔로어들은 당장 살 수 있는 귀여운 옷 하나를 소개하는 것보다 그런 콘텐츠를 더 좋아한다.”

 

Audree Kate Lopez (@simplyaudreekate)

로페스는 뉴욕에 사는 패션, 뷰티, 커리어,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이며 팔로어는 3만1000여명이다. 블로거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 활동 경력은 7년이며, 첫 광고 포스트는 활동 3년차에 올렸다. 

분야: 뷰티

판매 상품: 블로그 글 1개나 유튜브 영상 1개, 광고할 제품을 로페스가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포스트 2개, ‘더 보기(swipe up)’ 링크를 붙인 인스타그램 스토리, 블로그 글 링크를 건 페이스북 포스트 1개가 총 구성이었다. 이 제품의 경우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3개 요청받았고 7개를 올렸다. 사진과 영상을 찍을 인력을 따로 한 명 고용했다.

받은 돈: 3500달러 (예전에도 광고를 한 적 있는 업체로, 처음 광고했을 때와 동일한 금액을 받았다.)

포스트 사용 권한: 업체 소셜미디어에서 광고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포스트 의무 게재 기간: 계약서에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구두로 60일로 정했다.

본인의 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난 몇 년 간 신진 업체들이 붐을 일으키며 패션과 뷰티계의 메이저 업체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고객 베이스를 넓히는 것은 물론 현재 고객, 신규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기회가 된다. 내가 정말 사용하는 제품들로 광고 포스트를 만들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다.”

 

Emmalynn (Emma) Cortes (@emmasedition)

코르테스는 시애틀에 사는 패션, 여행,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로 팔로어는 2만 9천여명이다. 블로그 경력 6년이며 첫 광고는 3년이 되었을 때 받았다.

분야: 패션

판매 상품: 이미지 3장을 묶은 인스타그램 포스트 1개, 업체 홈페이지 링크가 붙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5개짜리 한 번, 업체가 광고에 쓸 수 있는 이미지 8컷 제공.

받은 돈: 1500달러 + 100달러 기프트카드 (처음에는 800달러로 제안받았으나 협의해 올림)

포스트 사용 권한: 업체가 모든 콘텐츠 사용 권한을 일년 간 갖는다.

포스트 의무 게재 기간: 정하지 않음.

본인의 말: “광고 포스트는 블로거 활동을 하며 가장 많이 배운 일 중 하나였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2년 동안 나만의 브랜드와 콘텐츠가 무엇인지 고민했다. 다른 여성들이 광고 포스트에 얼마를 받고, 어떤 항목을 더 추가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언제나 솔직하게 말해주려고 하는 편이다. 내가 처음 시작할 때 힘들었던 게 생각나서다. 앞으로도 인플루언서 시장은 더 커지고, 더 성숙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다른 블로거/인플루언서들이 페이 요구하는 걸 겁내지 않았으면 좋겠다.”

 

Sarah Chiwaya (@curvily)

치와야는 뉴욕에 사는 플러스사이즈 패션 인플루언서로 팔로어는 4만9000명 정도다. 블로거 경력은 7년이며 첫 광고 포스트는 3년이 되었을 때 받았다.

분야: 패션

판매 상품: 인스타그램 포스트 2개(여러 장일 필요 없음), 링크가 최소 하나 포함된 인스타그램 스토리 5개 이상.

받은 돈: 1800달러 + 750달러 어치 쇼핑 포인트

포스트 사용 권한: 업체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자유롭게 사용.

포스트 의무 게재 기간: 정하지 않음.

본인의 말: “독자들이 종종 광고 포스트가 영혼을 파는 거라고 오해하지만, 내가 이쪽 업계에서 존경하는 다른 블로거들, 그리고 또 나는 그렇게 일하지 않는다. 내가 진짜로 좋아하고, 앞으로도 다시 입을 옷만 포스팅한다. 처음 들어보는 브랜드에서 콜라보 제의가 오는 경우에는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제품을 테스트해본다. 그 후 추천할 수 없다 싶으면 광고를 하지 않는다. 내게 다른 수입원이 있어서 돈이 많은 게 아니어서 광고 제의를 거절하는 일은 때로 힘들다. 하지만 길게 보면 이게 신뢰 면에서나 다른 면에서나 좋은 일이다.”

 

Caitlin Patton (@caitpatton)

패튼은 시카고에 사는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로 팔로어는 2만 5천명 정도다. 블로거 경력은 4년이며 첫 광고는 1년이 되었을 때 받았다.

분야: 뷰티

판매 상품: 인스타그램 포스트 1개(사진 여러장), 인스타그램 스토리 8개 이상 묶음 한 번.

받은 돈: 2000달러 (800달러를 제의 받았으나 협의 후 올림)

포스트 사용 권한: 온라인에서 6개월 간 사용 가능.

포스트 의무 게재 기간: 1년

본인의 말: “계약 내용에 상관 없이 내 인스타그램 피드에 모든 광고 포스트를 올려둔다.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서 한 번 올린 콘텐츠를 내리는 건 내 작업이 떳떳하지 않다거나 광고한 업체와 엮이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비칠 수 있다. 만약 어떤 샴푸가 좋다고 올려놓고선 한 달 뒤에 그 글을 지우고, 다른 경쟁업체 사진을 올리면서 좋다고 또 써봐라, 팔로어들은 바로 알아볼 것이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미디어 #스타일 #광고 #뷰티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