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벌거벗은 문 대통령·수갑 찬 조국' 자유한국당의 만화가 논란이다

자유한국당의 ‘오른소리 가족’ 제작 발표회 애니메이션이다.

“이것이 바로 끊이지 않는 재앙! 문.재.앙!이란다.”

28일 자유한국당의 ‘오른소리 가족’ 제작 발표회 애니메이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벌거벗은 채 등장해 여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벌거벗은 임금님’편으로 제작된 오른소리 영상에서 문 대통령은 간신들의 말에 속아 안보자켓, 경제바지, 인사넥타이를 입은 줄 착각해 벌거벗은 모습으로 희화화됐다. 특히 인사넥타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경찰차 앞에서 수갑을 차고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문 대통령 캐릭터는 “안그래도 멋진 조 장관이 은팔찌를 차니 더 멋지구나”라며 조 전 장관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오른소리/YouTube

문 대통령은 즉위식에서 벌거벗은 채 “신나게 나라 망치더니 드디어 미쳐버렸군”, “나라가 아무리 어려워도 옷을 입을 줄 모르는 멍청이를 임금으로 둘 수 없죠. 차라리 부지런히 일하는 우리 집 소가 낫겠어” 등의 조롱을 받는다. 애니메이션의 마지막은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이것이 바로 끊이지 않는 재앙! 문.재.앙!이란다”고 일화를 소개하며 끝이 난다.

ⓒ오른소리/YouTube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른소리가족 제작발표회를 열고 캐릭터 7가지를 공개하고 인형극과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황교안 대표는 영상 시청이 끝난 뒤 축사에서 “우리 정당사에 있어서 당 차원의 가족 캐릭터를 만들어서 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하는 시도는 아마 최초일 것”이라며 “우리 당이 좋은 정책들을 잘 만들어놓고 아주 딱딱하고 재미없어서 알리지 못한 측면이 있다. 오른소리 가족이 만들어갈 재밌는 이야기에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관심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제작발표회에서는 머그컵과 모자, 장바구니, 수건, 노트, 티셔츠 등의 캐릭터 굿즈를 판매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천인공노할 내용”이라고 즉각 비판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동영상은 충격을 금할 수 없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조롱과 비난이 인내력의 한계를 느끼게 한다”며 “천인공노할 내용을 소재로 만화 동영상을 만들어 과연 누구에게 보여주겠다는 것인지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이라면 아동에 대한 인격 침해요,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치 교재라면 국민 모독”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불쾌감을 표시했다. 핵심 관계자는 “상대를 깎아내림으로써 자신을 드높이려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것인지, 대한민국과 국민에게 어울리는 정치의 모습인지 (의문이다)”며 “국민에게 정치의 희망을 보여주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성찰이 더 우선돼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