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수사팀은 유시민을 '동양대 총장 외압 건'으로 수사 중이다

지난달 초 고발 이후 중앙지검 반부패2부에 배당

제주도에서 강연 중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제주도에서 강연 중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자유한국당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사건을 ‘조국 수사팀’에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달 6일 한국당이 증거인멸과 강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을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살펴보고 있다.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모씨(28)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의혹이 제기될 무렵인 지난달 4일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외압 논란’이 일었다.

한국당은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조 전 장관에 대한 유리한 진술을 하도록 최 총장에게 강요했다며 이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중앙지검 반부패2부는 조 전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자녀 입시부정, 웅동학원 비위 의혹 등을 맡아 수사해오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일가 수사와의 관련성을 고려, 유 이사장 고발 사건을 특수2부에 배당했다. 특수2부는 지난 22일부터 반부패2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한편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유 이사장을 허위사실 유포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재승)에서 수사 중이다.

민생위는 유 이사장이 ‘알릴레오’를 통해 조 전 장관 수사에 대해 했던 말들 상당수가 사실이 아니고 부적절하다며 2차례에 걸쳐 그를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검찰 #유시민 #조국 장관 #동양대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