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교안 대표가 '영토 논란' 함박도 인근 섬을 방문해 정부를 비판했다

”지금이라도 북한이 시설을 철거하게 하는 조치가 필요한데 이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

함박도 바라보는 황교안 대표
함박도 바라보는 황교안 대표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말도의 해병대 2사단 소초를 찾아 앞서 `영토 논란`이 제기됐던 인근 섬 함박도를 살폈다.

말도는 북한 황해도 연백 지역과 6km 떨어진 최북단이다. 인근 섬인 함박도는 현재 북한이 점유하고 있는데, 정부가 함박도를 강화군 소속 도서로 등록해 행정 관리를 해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날 황교안 대표는 말도의 해병대 소초에서 비공개 브리핑을 받은 뒤 망원경으로 함박도를 살폈다. 황 대표는 이어 TOD(열상감시장비) 관측 상황을 점검한 뒤 생활관 장병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이후 동행한 기자들에게 ”함박도에 군 시설을 설치한 것은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며 ”지금이라도 북한이 시설을 철거하게 하는 조치가 필요한데 이 정부가 방치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하지만 `함박도가 우리 영토 관할이냐`는 질문에는 ”정부 부처마다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부처 의견이 먼저 잘 조율돼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황 대표는 이날 말도 방문에 앞서 당의 외교·안보 정책 비전인 `민평론`(국민 중심 평화론)을 발표하면서 ‘안보 정당’ 이미지를 거듭 강조했다. 한국당은 지난달 22일에도 경제 대안을 담은 ‘민부론’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황 대표는 국회 본청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안보정책, 외교정책, 대북정책은 총체적 실패작이다.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김정은의 손아귀에 들어가기 직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이날 발표한 민평론에 대해 ”안보·외교·통일의 패러다임 대전환”이라면서 ”힘을 가진 평화적 과정을 통해 헌법 질서에 입각한 자유민주주의 통일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함박도